18일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이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이미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 정책이 철회되지 않는 한 그 어떤 조미(북미) 접촉이나 대화도 이루어질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으며 따라서 우리는 앞으로도 계속 이러한 미국의 접촉 시도를 무시할 것"이라고 말하며 미국 국무·국방장관의 방한에 맞춰 미국의 접촉 시도 사실을 확인했다.

그는 2월 중순부터 뉴욕 등 여러 경로로 미국의 접촉이 있었다며, "합동군사연습을 벌여 놓기 전날 밤에도 제3국을 통해 우리가 접촉에 응해줄 것을 다시금 간청하는 메시지를 보내왔다"며 "대화 그 자체가 이루어지자면 서로 동등하게 마주 앉아 말을 주고받을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와 한 번이라도 마주 앉을 것을 고대한다면 몹쓸 버릇부터 고치고 시작부터 태도를 바꾸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TV 제공]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TV 제공]

최 제1부상은 "조미 접촉을 시간 벌이용, 여론몰이용으로 써먹는 얄팍한 눅거리(보잘것 없는) 수는 스스로 접는 것이 좋을 것"이라며 "싱가포르나 하노이에서와 같은 기회를 다시는 주지 않을 것임을 명백히 한다"고 밝히며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출범 이후 '북조선 위협'과 '완전한 비핵화', 대북 추가제재 발언이 지속해서 나오고 북한의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봉쇄 조치를 비난한 점, 한미연합군사훈련과 대북 정탐 등을 지적했다.

또 그는 "미국은 자기들이 대조선 적대시 정책을 계속 추구하는 속에서 우리가 과연 무엇을 할 것인지를 잘 생각해보는 것이 좋을 것"이라며 "우리는 이미 강대강, 선대선의 원칙에서 미국을 상대하리라는 것을 명백히 밝혔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최 제1부상의 담화는 17일에 작성된 것으로, 미국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의 한국 도착을 노린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