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마지막 단일화 경선 TV토론을 진행했다. 이번 토론에서 가장 큰 화제는 역시 안 후보의 국민의힘 입당이었다.

오 후보는 “약속을 지키지 못할 가능성이 많은 합당을 하느니, (안 후보가) 입당하는 게 낫다"며 "어차피 할 합당, (오늘 입당하면) 100% 야권 분열을 막을 수 있다"고 먼저 안 후보에게 제안했다. 그러면서 "(단일화 여론조사에서) 경쟁력 조사로 동의해드리겠다"며 안 후보가 입당하는 경우에 대해 단일화 협상의 최대 쟁점을 양보하겠다는 의사도 밝혔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국회사진기자단]
[연합뉴스 자료사진, 국회사진기자단]

안 후보는 이에 "제 목적은 서울시장 선거에서 야권이 이기는 것"이라며 "그래서 최대한 4번(국민의당) 지지자들과 2번(국민의힘) 지지자들을 모두 합쳐서 이번에 이기자는 것"이라고 말하며 거부의사를 보였다. 또 "혹시나 미덥지 못하다는 분들도 계실 수 있을 것 같아서 오늘 시장 선거 이후 3단계 범야권 통합 방안을 말씀 드린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오 후보는 안 후보의 합당 구상과 관련해 "지금 국민의힘은 의석수가 100석이 넘는데, 국민의당은 3석이다. 100대 3비율로 합당할 의향이 있냐”고 지적했고, 안 후보는 "서울시장 선거 이후의 '대통합 야당'에서 어떤 지분도 요구할 생각이 없다"고 밝혔다. 그리고 "우리끼리는 분열에 관해서는 이야기하면 안 된다"며 단일화 경선 탈락 후보가 단일후보의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자고 제안했다.

한편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안 후보는 "윤 전 총장은 야권의 소중한 자산"이라며 "윤 전 총장이 정치를 한다면 대선 후보로, 또 정치를 하지 않더라도 힘을 보태는 역할을 하면 좋겠다"고 말했고, 오 후보는 "과거 윤 전 총장 영입을 위해 접촉했던 사실을 인터뷰에서 말하는 걸 여러번 봤다. 사실 실패한 영입"이라며 "요즘 젊은 분들이 실패한 소개팅에 대해 주변에 이야기하면 정말 싫어한다고 한다"고 반박했다.

그 외에도 오 후보는 안 후보가 단일후보가 되는 경우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의 불편한 관계를 지적하며 최근 안 후보가 김 위원장을 향해 '옹고집', '상왕' 등의 표현을 썼다며 "이런 상태에서 공동선대위가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을까"라고 밝혔다. 이에 안 후보는 "제가 단일후보가 된다면 김 위원장을 찾아뵙고 양해를 구하고 제발 도와달라고 꼭 부탁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