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대한민국 정부 18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2021년 3월 10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행정안전부
- 정부세종청사 옥상정원, 3월 15일부터 순차적으로 개방
: 그동안 코로나19 감염병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해 잠시 중단했던 옥상정원 개방을 올해 순차적으로 재개한다. 2021년에는 관람 기간을 3월 15일(월)부터 12월 17일(금)까지로 조정하고, 혹서기(7~8월)에는 운영하지 않을 계획이다. 또한, 관람시간은 평일 5회(10시, 11시, 14시, 15시, 16시)로 확대하고, 주말 개방 여부는 향후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조정할 예정이다. 옥상정원 관람은 모바일 사전예약(1회 50명 이내)과 휴대폰 미소지자, 장애인 및 노약자 등을 위한 현장 접수를 병행한다.

● 국토교통부
- 20년 도로정비 평가 최우수 기관 강원 본부(고속국도)·홍천국토소(일반국도) 선정
: 전국 도로관리 기관의 관리 실태를 종합 평가한 “20년 추계 도로정비평가”에 따라 우수 기관을 발표하였다. 도로 등급별로 고속·일반국도에는 도로공사 강원본부 및 홍천국토관리사무소가 선정되었으며, 지방도 및 특·광역시도에는 충청북도와 대구광역시가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또 시군·구도에 대해서는 경북 상주시와 대구 동구가 최우수 기관으로 각각 선정되었다.

● 환경부
- 생태환경 분야 국내외 우수논문 공개 모집
: 생태환경 분야를 주제로 '제1회 국립생태원 연구논문 공모전'을 3월 8일부터 5월 31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생태·환경 분야 학술 연구 활성화 및 환경정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 분야는 생태보전평가, 기후변화, 외래생물, 생태정보 활용, 생태모방 기술, 생태환경정책이다. 해당 분야의 국내외 연구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공모전 선정자 발표 및 시상식은 6월 말 진행될 예정이며, 공모에 선정되면 최우수상(환경부장관상) 2팀, 우수상(국립생태원장상) 4팀, 장려상(국립생태원장상) 4팀으로 총 1,000만 원 상당의 상금이 차등 지급된다.

● 중소벤처기업부
- 모태펀드 2021년 1차 출자사업 선정 결과 발표
: ‘모태펀드 2021년 1차 정시 출자사업’ 선정을 마쳤다. ’21년도 1차 정시 출자사업에는 총 132개 펀드가 신청했으며 심의를 통해 최종 38개 펀드가 선정됐다. 최종 선정된 38개 펀드에 모태펀드가 6,200억원을 출자하며 민간 투자자금 약 8,000억원이 매칭돼 총 1조 4,224억원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이번 1차 정시 출자사업은 예년보다 두 달 정도 이른 시점(’20.12)에 공고했음에도 불구하고 3.1:1의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이는 지난해 역대 최대의 벤처 붐이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지속 가능한 벤처투자 생태계가 조성되고 있다는 사실을 방증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고용노동부
- 진로결정에 필요한 직업정보, ‘이곳’을 참고하세요
: 개학을 맞아 자녀 진로 교육을 고민하는 학부모, 진로 결정이 고민인 청소년과 구직자 등을 위한 워크넷 ‘직업정보’ 콘텐츠 제작과 활용 방법 동영상이 유튜브를 통해 공개된다. 워크넷 직업정보 콘텐츠 사용 안내 동영상 3종을 유튜브 ‘한국고용정보원-워크넷’ 채널에 게재한다. 워크넷 ‘직업정보’에는 한국직업전망, 한국직업사전, 재직자조사, 직업인 동영상 등 직업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고용정보원 연구진의 조사 결과가 수시로 탑재된다. 이번 영상 3종은 직업 및 진로 교육 정보가 필요한 학부모와 교사, 구직자 등에게 워크넷 ‘직업정보’ 콘텐츠를 시각적으로 간결하게 정리해서 소개하기 위해 기획됐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