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담뱃값이 2000원 인상되고 음식점 흡연이 전면 금지 됐습니다. 금연을 결심하는 사람들은 늘고 있지만 실제로 금연에 성공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티타임즈의 금연 캠페인, 소개하겠습니다.

▶ 담배를 끊지 못하는 이유를 알자
흡연은 중독입니다. 담뱃속 중독물질인 니코틴 때문에 중독이 되는 것이지요. 담배를 피우면 7초 만에 니코틴이 폐로 흡수돼 혈액을 통해 뇌에 도달되는데요. 가성효과로 집중력이 증가되고 기분이 좋아지며 불안이 감소하게 됩니다.

하지만 20~30분 정도에 걸쳐 몸 속 니코틴은 감소되고, 머리가 멍해지며 화가나고 배가 고파지는 등의 금단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래.서. 담배를 찾게 되는 것이죠.

 

① 니코틴 의존증 치료관점에서 목표와 전략을 세워라!
-금연 일정·흡연관련 물품 등을 없애고, 금연을 위한 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니코틴에 의존하지 않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는 것이 중요하며 금연 자체에 대한 생각을 바로 잡아야 합니다.

② 금연 친구를 만들어라
-금연을 하기 위해서는 동기부여가 중요합니다. 때문에 혼자 금연을 하는 것 보다 누군가와 함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함께하는 친구 때문에 다시 흡연을 할 수도 있지만,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상황들을 만드는 것은 중요합니다.

③ 니코틴을 대체할 수 있는 ‘무언가’를 찾아라
- 담배의 유해성분을 포함하지 않은 순수 니코틴을 패치나 껌 등으로 몸에 공급해 담배에 대한 의존성 및 금단현상을 극복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역시 다른 대상에 의존 될 수 있다는 부작용도 있지만, 의존하지 않는다는 마음가짐으로 대체 물건을 사용해 봅니다.

④ 운동과 취미생활로 바쁘게 움직여라
-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담배를 찾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또 잠자기 전에 담배를 찾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처럼 흡연의 욕구가 큰 시간에는 운동과 같은 취미 활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⑤ 칭찬과 보상은 마음껏!
- 담배를 피우지 않는 자신을 스스로 적극적으로 칭찬해야 합니다. 누군가의 칭찬보다 스스로의 칭찬은 더 큰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칭찬에 그치지 않고 스스로에게 마땅한 보상을 한다면 더 효과적으로 금연을 할 수 있습니다.

새해가 되면 누구나 금연을 하겠다고 결심하지만, 2015년은 금연하기 위한 동기가 더 뚜렷합니다. 담뱃값 인상과, 음식점 흡연 금지가 이유입니다. 여러분의 건강을 위한 금연, 올해도 응원하겠습니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