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 노트7 [2021년 2월 넷째 주_시선뉴스]
시사상식 노트7 [2021년 2월 넷째 주_시선뉴스]
  • 보도본부 | 심재민 기자
  • 승인 2021.02.28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1년 2월 넷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대한항공 46R
'대한항공 46R’은 대한항공 신주인수권을 말하며 일종의 주식 분양권으로 일정 행사가에 해당 주식을 구매할 수 있는 권리다. 16일부터 22일 사이 매도가 가능하며 신주인수권이 있으면 신주 발행 가격에 신주를 받을 수 있다. 유상증자 참여 여부에 따라 신주인수권 거래 여부를 정하면 된다. 만약 신주를 받은 투자자가 유상증자를 원한다면 그대로 두면 되고 신주를 받고 싶지 않다면 매도를 하면 된다. 대한항공의 주주가 아니어도 신주인수권(대한항공 46R)을 매수하면 유상증자에 참여할 수도 있다. (16일부터 신주인수권 거래 시작, 22일까지 매매 가능한 ‘대한항공 46R’이란? [지식용어])

2. 4차 재난지원금
‘4차 재난지원금’은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코로나19에 따른 국민의 생계 안정과 소비촉진 등을 위하여 지원하는 금액으로 현재 12조냐 20조냐에 대해 당정이 줄다리기 중이다. 그리고 연 매출 4억 원 이하로 돼 있는 지원 기준을 10억 원 이하로 높이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당정은 3월 초 추경 편성 및 3월 말 지급 목표 아래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과 규모에 대한 논의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당정의 줄다리기, 3월 지급 목표 본격 조율 중인 ‘4차 재난지원금’ [지식용어])

3. 클럽하우스
‘클럽하우스’란 여러 사람이 음성으로 대화를 나누는 앱으로, 초대로만 참여할 수 있다. 클럽하우스에 가입하려면 기존 이용자로부터 초대장을 받아야 하는데, 한 사람당 2명에게만 초대장을 보낼 수 있다. 이렇게 클럽하우스는 남녀노소, 다양한 업종을 가리지 않고 누구나 SNS 상에서 대화를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히지만 개인 정보나 보안 등에 예민한 국가들에서는 이 앱이 퇴출될 가능성도 예상되고 있다. (일론 머스크도 이용하는 앱? 음성으로 대화하는 ‘클럽하우스’ [지식용어])

4. 호텔형 임대주택
‘호텔형 임대주택’은 정부가 내놓은 전세 대책의 하나로 도심 내 관광호텔을 리모델링해 임대주택으로 공급하는 주택이다. 대표적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대학생·청년의 주거 안정을 위해 역세권·대학가 인근에 청년 맞춤형 공유주택 ‘안암생활’을 공급하고 지난해 11월 30일부터 입주를 시작했다. 그러나 이런 소규모의 공동주택 관리비용은 더 많이 들 것이라며 ‘호텔형 임대주택’에 비판적인 목소리도 이어지고 있다. (LH 맞춤형 청년주택 안암생활, 관광호텔 리모델링한 ‘호텔형 임대주택’ [지식용어])

5. 화이트 바이오
‘화이트 바이오’란 미생물이나 효소 등을 활용해 기존 화학 산업 소재를 바이오 소재로 대체하는 산업을 말한다. 여기에는 연료, 플라스틱, 개인 생활용 제품 등이 포함된다. 바이오산업이라고 하면 보통 의약품, 백신 등을 떠올리지만 의료 분야 외에도 농업, 화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화이트 바이오에는 에너지 및 환경 분야가 있다. 화이트 바이오에 바이오연료, 바이오화학 생물정화기술 등이 포함된다. (플라스틱 등 기존 화학 산업을 바이오 소재로 대체하는 ‘화이트 바이오’ [지식용어])

6. 해양치유
‘해양치유’는 갯벌, 염지하수, 해양생물과 같은 해양자원을 활용하여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증진하는 활동을 의미하며, 이를 위한 ‘해양치유센터’는 지역의 해양자원을 활용하여 환자의 회복과 일반인의 건강 증진 등을 위한 해양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종합시설이다. 완도, 태안, 울진, 경남 고성 등 4 개 해양치유 협력지자체를 선발 하 여 지역별 특화 해양치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2024년까지 총 1,354억 원을 투자하여 해양치유센터 4개소를 건립 할 예정이다. (갯벌 등을 이용한 ‘해양치유’...건강증진 위한 프로그램으로 각광 [지식용어])

7. 생애 최초 특별공급
생애 최초 특별공급이란 생애최초 주택구입자 특별공급으로 특별공급은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에 의거 국가유공자, 장애인, 신혼부부, 다자녀가구, 노부모 부양자 등 정책적 배려가 필요한 사회계층의 주택마련을 지원하기 위하여 일반공급과의 청약경쟁 없이 별도로 분양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생애 최초’인만큼 평생 1회로 제한하고 있으며, 특별공급 청약접수 및 입주자 선정은 사업주체에서 수행하고, 동 호수 배정추첨은 금융결제원에서 일반공급분과 일괄 추첨 한다. (주택 소유 사실 없다면 ‘생애 최초 특별공급’ 도전...자격 대상은? [지식용어])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