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은 인생에서 가장 큰 이벤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어느 때보다 특별한 날이지만, 그 날을 준비하기 위한 과정은 결코 녹록지 않다. 웨딩 스튜디오부터 식장, 드레스, 메이크업부터 예물, 예식까지 준비해야 할 것이 매우 많기 때문이다. 이 모든 것을 예비 신랑과 신부가 혼자 챙기기엔 힘에 부칠 수밖에 없다.

이렇다 보니 최근에는 전반적인 결혼 준비를 체계적으로 도와주는 웨딩 디렉팅이 인기다. 예비부부가 원하는 결혼 형태와 비용을 고려해 합리적이고 만족스러운 결혼식을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여기에 단순히 결혼 전체에 대한 기획뿐만 아니라 예비부부의 가치관을 반영한 웨딩 로망을 실현해준다.

이와 관련하여 용인 처인구에서 메이크업미를 운영하는 김정례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용인 메이크업미 외부전경
▲ 용인 메이크업미 외부전경

Q. 메이크업미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예비 신랑·신부들이 합리적이고 실속 있는 예식을 하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싶었다. 19년간 이어온 웨딩스타일리스트로서 전문성을 살려 완벽한 신부님을 만들어 드리고자 전문 토탈샵으로 오픈하게 되었다.

Q. 메이크업미의 주 서비스 분야를 소개해 주십시오.
A. 메이크업미의 주 이용 층은 결혼을 앞두고 준비하는 예비 신랑, 신부님들이다. 이분들이 결혼식 준비를 위해 필요한 전 단계를 이곳에서 도와드리고 있다. 기본적으로는 예식장, 스튜디오 등을 안내하고 예약도 대행하고 있다. 또한, 촬영과 본식에 필요한 드레스와 메이크업, 웨딩드레스 스타일링 제안, 예복 업체 연계 등을 전체적으로 관리해 드린다.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 메이크업미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오랜 노하우를 통해서 완벽한 신부님을 만들어 드릴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예식장에서 어떤 드레스가 예쁠지. 어떤 부케와 메이크업이 어울리지를 통합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플래너의 역할은 연계된 샵에 연락해서 신랑, 신부님의 준비 예산에 맞는 샵을 정한 후 서로 가능한 날짜와 시간을 지정해 드리는 수준에 그친다. 본식 진행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메이크업미·미브라이드는 정말 내 가족이 결혼한다는 생각으로 모든 것을 플래닝 해드린다. 신부님이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싫어하는지 또 무엇을 하고 싶은지, 꿈꾸는 결혼식이 어떤 모습인지 끊임없이 대화한다. 이러한 상담을 통해 가장 적합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끊임없이 고민한다.

그런 점에서 정말 마음을 다한 플래닝이 메이크업미의 특징이자 강점이 아닐까 생각한다. 한번 만나고 안 만날 인연이라 생각하지 않고 인생에 가장 아름다운 날을 최고의 날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인연을 만들고 싶다. 항상 그런 마음으로 분석하고 준비해 드리기 위해 노력한다.

▲ 용인 메이크업미 내부전경
▲ 용인 메이크업미 내부전경

Q. 메이크업미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신랑님과 신부님 두 분이 부모님을 일찍 여의시고, 조촐한 예식을 진행하고자 찾으셨던 적이 있었다. 두 분께 최선을 다해서 스타일링 해드리고, 장사가 아닌 진심으로 무언가를 더해드리고 더 완벽하게 해드리고 싶었다. 그러한 마음이 통하였던 것 같다. 예식 날 신부님의 모습과 하객들의 환호성, 그리고 신랑님의 눈물과 감사함은 지금도 생각하면 눈가가 시려 온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웨딩 준비에 관한 전반적인 준비를 병행해 온 경험이 도움이 됐다고 생각한다. 요즘은 메이크업 아티스트, 헤어 스타일리스트, 웨딩 스타일리스트, 웨딩 디렉터 등 모든 분야가 나누어져 업무가 진행된다. 그로 인해 전문성을 느낄 수는 있으나 이 모든 걸 통틀어 볼 수 있는 시야는 부족할 수밖에 없다. 나는 오래전 이 일을 시작하면서 이 모든 업무를 병행하는 시스템에서 일해왔다. 그런 점에서 다양한 웨딩 분야를 아우를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지금에 이를 수 있었다.

Q. 메이크업미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코로나19로 인해 예식이 줄어들고 1인 라이프를 지향하는 사회적 분위기로 인하여 예식은 점점 줄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1년을 통틀어 볼 때 아주 현저하게 예식 진행이 줄어드는 상황은 아니다. 단지 결혼 적령기가 점점 늦춰지고 예식의 스타일이 좀 더 다양해지고 있다.

그 흐름을 잘 파악하여 맞춤 웨딩을 계획하고 공부하고 있다. 좀 더 다양한 예식을 진행해 드릴 수 있도록 많은 부분에 시야를 넓히고 움직이는 것이 목표다. 그리고 더 나아가 사회적 취약계층에 계시는 분들께 결혼이라는 선물을 해드릴 수 있는 업체가 되는 것이 목표 중 하나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메이크업미는 마음을 다하는 곳이다. 또한, 최고의 날에 최고의 행복감을 선사하는 것이 목표인 곳이다. 결혼식 때 만나고 만삭 때 찾아주시고 아기 돌 때 찾아주시고, 가족사진 찍으실 때 찾아주시고 리마인드 웨딩 때 찾아주시는 곳이기도 하다. 한번 뵙고 끝나는 인연이라는 생각으로 일하지 않는다. 그만큼 인연이 되시면 절대 후회하지 않으시도록 최선을 다하는 사람들이 있는 곳이다. 이곳과 인연이 되어주시길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