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생일('광명성절')인 지난 16일 김정은 위원장과 리설주 여사가 평양 만수대예술극장에서 기념공연을 관람했다고 전했다. 특히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부인 리설주 여사가 공개석상에 등장한건 약 1년 1개월 만이다.

이날 노동신문은 “총비서동지께서 리설주 여사와 함께 극장 관람석에 나오셨다"고 전하고, 김 위원장과 리 여사가 공연을 보는 사진도 여러장 게시 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연합뉴스 자료사진, 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한편 리 여사는 지난해 1월 25일 삼지연 극장에서 설 명절 기념공연을 관람한 이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이에 코로나19가 발생한 시기와 맞물려 방역을 강화한 상황에서 어린 자녀가 있는 리 여사의 감염을 우려한 것이라는 추측부터 임신·출산설, 김 위원장과 불화설 등 여러 추측이 나오기도 했다. 이에 국가정보원은 지난 16일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특이동향이 없고, 아이들과 잘 놀고 있다"며 "코로나 방역 문제 등 때문에 등장하지 않은 것 같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이날 공연에 리설주 여사가 등장하고 극장 내 띄어 앉기 등 거리두기를 하지 않고 관객들 가운데 마스크를 착용한 사람도 찾아볼 수 없는 등 북한이 코로나19 방역에 대한 자신감을 표출한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