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설 
민족 대 명절 설날. 코로나19로 어수선한 시간이지만, 그래도 명절은 우리에게 언제나 즐거운 날입니다. 간혹 이 설을 ‘구정’으로 부르는 사람도 있고 ‘신정’으로 부르는 사람도 있는데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구정과 신정에 얽힌 이야기를 살펴봅니다. ([카드뉴스] 코로나19로 어수선...그래도 즐거운 우리의 명절 ‘설’)

2. 애플-현대차 협력 중단 
장안의 화제가 되었던 현대차 그룹과 애플과의 자율주행차 개발 소식. 그런데 현대차그룹이 애플과의 자율주행차 개발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지 않다고 밝히면서 8일 장 초반 관련 주들이 급락했다. 이슈체크에서 Q&A로 자세히 알아보았다. ([이슈체크] 현대차-애플 협력 중단 이유는?...하루새 시총 12조 감소)

3. 조카폭행 이모부부 
정인이 사건에 대한 충격이 채 가기도 전, 이모 부부의 학대로 10살 여아가 숨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부부는 아이에게 물고문까지 가한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더한 가운데 이모 부부가 저지른 사건에 대해 이슈체크에서 Q&A로 자세히 알아보겠다. ([이슈체크] 정인이 사건 벌써 잊었나, 조카 폭행해 숨지게 한 이모 부부...물고문까지)

4. 하버드서 위안부 매춘 논문 
미국의 명문 대학교로 불리는 하버드대에서 한 교수가 위안부가 매춘이었다는 주장의 논문을 게재해 논란이 일고 있다. 현지 학생들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비난이 쏟아지고 있는 상황. 이슈체크에서 Q&A로 자세히 알아보자. ([이슈체크] 하버드대 램지어 교수, “위안부 매춘” 주장 논문에 항의 빗발쳐)

5. 코로나19 소상공인 지원들 
코로나19의 악조건 속에 더욱 어려워진 소상공인들의 경제 상황. 그런 어려움에 조금이나마 도움 될 수 있는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카드뉴스] 코로나19로 곤란에 처한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들) 

6. 설연휴 고속도로 
모든 교통사고가 다 위험하지만 특히 속도가 빨라 제동거리가 먼 고속도로에서의 사고는 다중 추돌사고는 물론 추가적인 2차 사고로도 이어지기 대문에 사고 후 관리에 더욱 세심히 주의를 해야 한다. (설 연휴 고속도로 2차사고 주의!...치사율 일반사고 대비 6.7배 [모터그램])

7. 백신 접종 전 알아둘 것 
코로나19 백신이 국내에서 처음 접종되는 만큼 정부는 중앙 예방접종센터에서 수도권 소재 의료기관 의료진을 중심으로 예방 접종을 우선 시행하기로 했다. 1분기에는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입원환자·입소자, 종사자 등 78만명을 대상으로 한 접종도 시작된다. 백신 접종 전 반드시 알아야 점들을 살펴보자. ([세컷뉴스] 코로나 종식에 대한 기대, 백신 접종 전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

8. 모나리자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대표작을 넘어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미술품이자 전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미술품으로 인식되고 있는 그림이 있다. 이 여성의 입을 보면 미묘한 미소를 띠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눈만 보면 웃고 있는지 무표정인지 알 수 없다. 현재 프랑스 파리 루브르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으며 수많은 비밀이 숨어있는, 바로 ‘모나리자’다. ([지식의 창] 명화 속에 담긴 과학...‘모나리자’에는 어떤 비밀이 숨어 있나?)

9. 10년 전 설 물가 
해마다 온 가족들이 모여 즐기거나 기념하는 명절. 그런데 명절 때만 되면 엄마들의 고민은 깊어만 간다. 바로 명절음식의 가격 때문이다. 코로나 여파로 밥상물가가 치솟은 상황에서 과연 10년 전 명절 음식의 물가는 조금 나았을까? ([카드뉴스] 밥상물가의 안정은 언제쯤... 10년 전과 비교해도 힘든 건 여전?)

10. 명절음식 칼로리 
얼마 남지 않은 민족 대명절 설날. 설 연휴에는 다양한 명절 음식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설 명절은 식은 주로 기름에 지지거나, 육류와 탄수화물로 이루어진 음식이 많은 만큼 좋은 기분에 무턱대고 폭식했다가는 돌이킬 수 없을 만큼 살이 찔 수 있다. 특히   평소 당뇨병, 고혈압 등 만성질환을 앓고 있다면 조심해야 한다. ([카드뉴스] 설 명절 음식, 맛있게 먹으면 0칼로리? 영리하게 먹는 법)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