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1년 2월 둘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애플카 
애플카는 애플이 자동차 개발을 검토하고 있는 차로, 현재 자율주행 전기차인 아이카(i-car)가 거론되고 있다. 자동차 애널리스트들은 애플의 자동차 산업 진입으로 향후 전기차 시장경쟁이 더욱 치열해 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애플, 자율주행 전기차 아이카 개발 검토...‘애플카’ 현실화되나 [지식용어])

2. 예능테라피
‘예능 테라피’는 말 그대로 예능과 테라피(therapy)가 합쳐진 말로 예능을 통한 마음 치료를 말한다. 코로나19로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TV는 더욱 우리와 함께하는 시간이 많아졌고, 마스크를 벗고 마음껏 웃을 수 있는 유일한 시간이 되어주기도 한다. 이에 방송가에서는 치유와 웃음에 집중한 프로그램을 제작하며 시청자의 니즈를 만족시키고 있다.

3. 한일병원 
한일병원은 한국전력공사 산하 한전의료재단 소속으로 1961년 서소문동에 현대식 건물이다.  이곳은 종합병원으로서의 면모를 갖췄고 현재 1만여평의 부지 위에 158개 병실과 418병상을 운영하고 있으며 23개 진료과가 있다. (조국 딸 조민 인턴 합격한 한일병원은 어디? [지식용어])

4. 집단면역 
‘집단 면역’이란 감염이나 예방접종을 통해 집단의 상당 부분이 전염병에 대한 면역을 가진 상태가 되어 전염병으로부터 간접적인 보호를 받는 상태를 말한다. 집단 내의 다수가 면역을 가지고 있으면 전염병의 전파가 느려지거나 멈추게 된다. (집단의 상당 부분이 전염병에 대한 면역을 가진 상태가 되는 ‘집단면역’ [지식용어])

5. 메신저 피싱 
‘메신저 피싱’은 메신저를 이용한 피싱으로 다른 사람의 메신저 아이디를 도용하여 로그인한 뒤 등록된 지인에게 메시지를 보내 금전을 요구하는 행위 등을 말한다. 지인에게 1:1대화 또는 쪽지 등을 보내 치료비, 교통사고 합의금 등 긴급 자금을 요청하고, 피해자가 속아 송금하면 이를 가로채는 수법이다. (의심해서 손해 볼 것 없다, 금전 요구하면 의심해봐야 하는 ‘메신저 피싱’ [지식용어])

6. 빈센조 
‘빈센조’는 조직의 배신으로 한국에 오게 된 이탈리아 마피아 변호사가 베테랑 독종 변호사와 함께 악당의 방식으로 악당을 쓸어버리는 이야기이다. 법으로는 절대 징벌할 수 없는 변종 빌런들에 맞선 다크 히어로들의 지독하고 화끈한 정의구현이 안방극장에 짜릿한 쾌감을 선사할 것으로 보인다. (철인왕후 후속 ‘빈센조’...tvN 히어로vs빌런 이야기 상반기 기대작 [지식용어])

7. 스마트슈퍼 
스마트슈퍼는 비대면‧디지털 유통환경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만든 점포이다. 스마트슈퍼는 점주의 소득 증가와 노동시간 단축으로 여유있는 삶을 가능하게 하는 한편 비대면 소비를 선호하는 젊은 세대의 취향에 부합하고 코로나19 감염을 우려해 점원과 접촉을 꺼리는 고객의 욕구도 만족시키는 효과가 있다. (동네 슈퍼에도 ‘스마트’ 바람이...무인 운영하는 ‘스마트슈퍼’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