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조재휘] 현지시간으로 8일 독일과 스웨덴, 폴란드가 자국 외교관에 대한 러시아의 추방명령에 맞서 러시아의 외교관에 대해 맞추방 조치를 내렸다. 이는 러시아가 지난 5일 이들 3개국 외교관이 러시아 야권운동가 알렉세이 나발니 석방을 촉구하는 불법시위에 참여했다며 추방명령을 내린 데 대한 보복 조치로 해석된다.

1. 독일 외교부의 설명

[사진/Pxhere]
[사진/Pxhere]

독일 외교부는 8일 주 베를린 러시아 대사관 소속 직원 1명을 '페르소나 논 그라타'(외교적 기피인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5일 러시아가 주 모스크바 독일 대사관 직원을 포함한 여러 유럽연합(EU) 소속 외교관을 추방한 데 따른 대응조처라고 독일 외교부는 설명했다.

2. 스웨덴 & 폴란드 입장

유리방 안에서 재판 지켜보는 러시아 야권 지도자 나발니 [사진/모스크바 로이터=연합뉴스 제공] 

스웨덴 외무장관도 트위터에 "러시아 대사에게 대사관 소속 1명이 스웨덴을 떠나도록 하라고 통보했다"고 밝혔으며 폴란드 외교부도 트위터를 통해 최근 자국 외교관의 정당화될 수 없는 추방에 대응해 러시아 외교관을 추방했다고 공개했다.

3. 즉각 반발하는 러시아

'나발니 석방' 요구 시위대 체포하는 러시아 경찰 [사진/상트페테르부르크 AP=연합뉴스 제공] 

이 같은 대응에 러시아는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이날 자국 TV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독일, 폴란드, 스웨덴의 오늘 결정은 근거 없고 비우호적인 것이며, 이는 우리가 내정 간섭으로 간주하는 러시아에 대한 서방의 잇따른 행동의 연장"이라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