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누군가의 집을 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다고 한다. 매일같이 접하는 일상적인 공간인 만큼 개인의 손길이 많이 묻어나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집은 개인에게 가장 안전한 휴식공간이자, 취미 생활의 공간으로 다시 태어난다. 더욱이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를 하는 등 집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어느 때보다 홈인테리어 대한 관심이 높다.

그러나 대부분은 머릿속에 구상한 인테리어를 자기 손으로 구현하기가 쉽지 않다. 그런 점에서 인테리어 전문가는 이러한 고민을 해결해줄 수 있는 일종의 해결사 역할을 한다. 기존의 획일화된 인테리어에서 벗어나 개인이 원하는 모습에 최적화된 공간으로 재구성해주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하여 경남 사천에서 수하우징을 운영하는 양성수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사천 수하우징의 주요 포트폴리오
▲ 사천 수하우징의 주요 포트폴리오

Q. 수하우징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사실 원래 전공은 전자공학 분야였다. 직업군인 부사관을 전역하고 아파트 시행사에서 일하기도 했다. 그 과정에서 우리나라의 인테리어가 너무 평준화, 획일화 되어있다고 느꼈다. 그로인해 불필요한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것 같다고 생각했다. 고객들의 취향과 성향에 맞춰 인테리어를 진행했다면, 비용도 아끼면서도 만족스러운 인테리어를 할 수 있었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많이 남았다.

그런 점에서 똑같은 틀에 박힌 인테리어가 아닌, 고객님들의 원하는 취향에 맞추어 설계 리모델링을 하고자 창업을 하게 되었다. 이 정도면 자랑할만하다 싶은 고객님의 만족도를 최선으로 하는 그런 인테리어를 하고 싶다. 수하우징이라는 이름에 들어간 한자 ‘빼어날 수’ 역시 그런 의미라고 할 수 있다.

Q. 수하우징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수하우징에서는 욕실, 도배, 장판 등 집안의 모든 부분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런 점에서 인테리어는 주요 연령층이 없다. 필요해서 하는 것이다 보니 신혼부부부터 노부부, 그리고 싱글들까지 주택을 소유하신 분들이 주 고객이다.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 수하우징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먼저 고객을 상담할 때 인테리어 공사에 사용할 수 있는 예산이 얼마인지 파악한다. 이와 함께 작업이 꼭 필요한 품목과 추가로 하고 싶은 희망품목을 구분 지으라고 말씀드린다. 우선 필요한 품목을 공사하고 하고 싶은 희망품목은 예산안에서 조절하여 진행하기 위해서다. 그렇다 보니 고객들의 만족도도 높은 편이다. 더욱이 작업을 함께하는 분야별 작업기술자분들도 경력에 최소 10년 이상이라 작업물 곳곳에서 전문가의 손길을 느낄 수 있다.

Q. 시공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가 있다면 무엇인지 설명해 주십시오.
무엇보다 기초작업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런 점에서 기초 공정은 전체 공정의 70%라고 할 수 있다. 사실 기초작업을 하나하나 챙기려면 작업 과정이 다소 번거롭고 오래 걸릴 수는 있다. 작업 시간을 단축하려면 기초를 빨리할 수도 있겠지만, 이 경우 작업이 끝나고 고객이 유지, 보수하는 과정에서 또다시 문제가 생기기 쉽다. 따라서 기초부터 제대로 작업 하는 것이 장기적인 차원에서 확실히 도움이 된다.

그런 점에서 우리는 모든 밑 작업을 기본부터 지켜가면서 진행한다. 기존에 있던 낡은 부품들과 틈은 전부 제거하고 처음부터 완벽하게 새롭게 작업한다. 그렇게 진행하면서 일반 인테리어 업체들이 진행하는 곳들보다 탄탄하게 작업한다고 자부할 수 있다. 실제로 이러한 꼼꼼한 기초작업 덕분에 우리가 시공한 현장은 잔 고장도 덜하고 유지, 보수 면에서도 훨씬 좋다. 이와 함께 차후 지속적인 A/S로 고객들을 케어해 드린다.

▲ 사천 수하우징의 주요 포트폴리오
▲ 사천 수하우징의 주요 포트폴리오

Q. 수하우징을 운영하는 대표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시골에 계신 어머니의 집을 인테리어하고 싶다며 연락을 주신 분이 기억에 남는다. 아무래도 시골의 오래된 집이다 보니 철거를 하는 과정이 쉽지만은 않았다. 심지어 작업 도중 갑자기 현장에서 쥐가 튀어나오기도 했다. 특히 굉장히 꼼꼼한 고객님이었고, 전반적으로 비교적 어려운 진행이었다.

그러나 그 와중에도 참고 최선을 다해 최고의 인테리어를 제공해 드렸다. 다행히 그렇게 노력한 점을 고객이 알아주신 것 같다. 당시 결과물을 보고 고객이 굉장히 만족하면서 주변 지인들도 추천해주셨다. 그분과 지금도 좋은 관계를 유지해가고 있다.

Q. 수하우징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인테리어 분야는 무궁무진하다. 새로운 자재도 많고 실용적인 디자인도 많이 변하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현재는 인테리어 부분에서 더 공부를 많이 해서 전체적인 부분을 익히는 것이 작은 목표다.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상담이 들어오거나 고객이 원하는 부분이 있으면 맞춤식으로 제대로 진행하고자 한다. 그렇게 이 지역을 대표하는 인테리어 회사가 되고 싶다. 더 나아가 수하우징을 법인사업으로 운영하고 싶다. 그렇게 함께 일하시는 기술자들도 안정적이고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