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1년 2월 첫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원영이 사건 
원영이 사건은 지난 2016년 친부의 방치와 계모의 학대 속에 7살의 원영이가 사망한 사건을 말한다. 원영 군의 사망사실은 한 달 뒤 새 학기가 시작했는데도 출석하지 않는 것을 이상하게 여긴 학교 측의 신고로 뒤늦게 알려졌다. (계모의 학대와 친부의 방치로 7살 아이가 사망한 ‘원영이 사건’ [지식용어])

2. 구독경제 
‘구독경제’는 일정 금액을 내면 정기적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받는 것을 통칭하는 경제 용어이다. 지정된 날짜에 주기적으로 해당 상품을 배달해주기 때문에 필요한 제품을 매번 사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성장하는 OTT, 우리는 구독경제 시대에 살고 있다 [지식용어])

3. 나발니 
알렉세이 나발니는 러시아의 야권 지도자로 그간 푸틴 대통령을 비판해온 상징적 인물이다. 그러던 와중 지난해 8월 이유를 알 수 없는 독극물 중독 증세로 혼수상태에 빠졌다가 독일에서 치료 뒤 이달 17일 러시아로 귀국했으나 귀국 즉시 체포되었다. (푸틴 ‘호화 궁전’ 폭로한 ‘알렉세이 나발니’...러시아 대규모 시위 촉발 [지식용어])

4. 불완전판매 
‘불완전판매’란 금융 관련 법규상의 공식적인 용어는 아니지만 금융회사가 금융소비자에게 금융상품을 판매하는 과정에서 지켜야 할 중요사항들을 누락하였거나 허위·과장 등으로 오인에 이르게 한 것을 말한다. 불완전판매란 용어는 거의 모든 금융권역에서 통용되고 있으며 유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금융상품 판매 과정에서 중요사항을 누락한다면 ‘불완전판매’일까? [지식용어])

5. 블루웨이브
‘블루웨이브(Blue Wave)’란 푸른색이 상징인 미국 민주당이 대선과 상·하원 선거에서 모두 승리해 백악관과 의회를 장악한 상황을 말한다. 미국의 국회는 우리나라와 다르게 상원과 하원으로 분리된다. 민주당은 이번 대선을 통해 상원과 하원 모두 과반 이상을 차지하게 됐다. (미국 민주당, 대선과 상·하원 선거에서 모두 승리한 '블루웨이브‘ [지식용어])

6. 코픽스 
코픽스(COFIX, 자금조달비용지수)는 국내 8개 은행이 조달한 자금의 가중평균금리로 은행권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의 기준이 되는 지수를 말한다. 코픽스에 위험프리미엄을 더하여 개별 주택담보대출의 금리가 결정된다.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의 기준이 되는 ‘코픽스’...어떻게 산출되나 [지식용어])

7. 바디프로필 
바디프로필은 신체를 뜻하는 ‘바디(body)’와 한 사람의 약력, 신상, 경력 등에 대한 기록인 ‘프로필(profile)’의 합성어다. 정확한 정의는 없지만 그간의 관리와 노력이 들어간 최상의 상태인 신체를 촬영해 마치 하나의 ‘신체 프로필’처럼 사진으로 기념해 두는 문화를 말한다. 혹은 인생에 있어 가장 젊은 시기인 현재의 신체를 찍어 간직하는 것 역시 바디프로필이라 부르기도 한다. (가장 아름다운 내 신체를 기록하는 바디프로필...‘넘버원’이 아닌 ‘온리원’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