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스타일은 곧 개인의 인상을 좌우한다. 그렇다 보니 아무리 비싼 옷을 차려입어도 머리를 신경 쓰지 않으면 스타일이 살지 않는다. 자연스럽고 만족도 높은 헤어스타일을 위해서는 디자이너의 기술력이 중요하다. 개인의 단점은 가리고 장점을 부각할 수 있는 스타일을 찾고 모발 상태, 모양을 고려해 시술할 수 있어야 한다.

여기에 고객의 피부색과 잘 맞는 퍼스널컬러를 찾는 것도 중요하다. 어떤 색상으로 염색을 하느냐에 따라 얼굴을 환하게 밝혀줄 수도, 반대로 칙칙하게 만들 수도 있기 때문이다. 퍼스널컬러를 진단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색상과 명도다. 일반적으로 쿨톤의 피부에는 애쉬브라운 컬러를, 웜톤에는 레드브라운 컬러 등이 잘 어울린다. 이에 관하여 용인 살롱드945를 운영하는 유현 대표원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용인 살롱드945 유현 대표원장

Q. 살롱드945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유명 프렌차이즈 디자이너들의 우수한 실력과 서비스를 흔히 동네 상권이라고 불리는 아파트 상권에 접목해 보고 싶었다. 동네 상권에 맞는 가격대에 유명 헤어샵의 서비스와 실력을 제공해 드리면 고객님들에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생각했다. 브랜드샵에서 오래 배우고 익힌 경험을 바탕으로 나만의 새로운 헤어샵을 경영해 보고 싶기도 했다.

Q. 살롱드945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살롱드945는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층이 워낙 다양한 곳이다. 10대에서 30대까지는 레이어드펌, 빌드펌, 그래이스펌, 히피펌등 다양한 트렌드에 맞춘 펌을 제공하고 있다. 40,50대는 흰머리 염색과 디자인펌을 주로 받는 편이다. 또한, 퍼스널컬러와 프리미엄컬러를 나누어서 도와드리고 있다. 퍼스널컬러는 고객님에 니즈와 피부톤에 맞게 도와드리는 컬러라인이다. 프리미엄 컬러는 웰라, 로레알, 시세이도 등 메이저 회사 중에 가장 색감이 뛰어난 일루미나 컬러로 모발 손상을 줄이면서 고급스러운 색이 특징이다.

Q. 살롱드945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살롱드945에서는 고객님들이 펌이나 염색 시술을 받으실 때 단순히 똑같이 펌을 하고 염모제를 바르지 않는다. 행동하는 부분에 있어서 어떤 약제를 왜 바르는지 꼭 설명하고 있다. 모발학을 기초로 하여 이 시술을 왜 하는지 왜 이런 컬러가 들어가는지 샴푸는 왜 이걸 쓰는지 고객님 눈높이에 맞게 설명을 하고 고객님께 행하는 행동에 대해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

미용실은 머리를 예쁘게 하러 오는 곳이지만 서비스를 받으러 오는 곳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멋진 머리 모양을 만들어드리는 서비스도 큰 역할을 하지만 내가 보는 서비스는 좀 더 큰 의미다. 그렇다 보니 고객님이 불만을 제기하는 클레임이 현저하게 적게 나타나고 만족감도 큰 편이다.

▲ 용인 살롱드945 내부전경

Q. 살롱드945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배움과 연습 그리고 사람을 좋아하는 마음이다. 미용이라는 일 자체가 고도의 기술력을 요구하는 직종이다. 이러한 기술력은 연습에서 나온다. 배움과 연습으로 본인의 기술로 만들어야 고객님에게 최고의 헤어스타일을 제공해 드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항상 배우고 연습하고 노력하고 있다.

기술만큼이나 사람을 향한 관심과 애정도 중요하다. 참 재미있는 것이 아무리 기술력이 좋은 디자이너라고 해도 단골 고객을 그다지 보유하지 못한 디자이너가 있다. 기술력이 중요한 직업의 특성상 아이러니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는 바로 ‘사람’의 차이다.

헤어스타일을 예쁘게 꾸며주는 것을 기본으로, 먼저 사람을 좋아해야 한다. 사람을 좋아하게 되면 좋아하는 사람에게 관심을 가지고 주의 깊게 관찰하게 된다. 그러다 보면 그 사람에 대해 알고 싶고 불편한 부분은 없는지 챙겨주고 싶고 뭐 하나라도 더 해주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이런 마음을 표현하면 고객들이 담당 디자이너를 좋아하게 된다. 인기 많은 디자이너의 공통점이기도 하다. 그런 점에서 사람을 좋아하는 마음은 필수라 할 수 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나와 함께 하는 파트너가 성장해서 한 명의 디자이너로서 일하는 모습을 보면 무한한 보람을 느낀다. 또한, 디자이너로서 인생에 황금 같은 순간 큰 이벤트에 함께하고 2대, 3대에 걸쳐 헤어를 도와드리는 것에 큰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 정성껏 머리를 도와드린 후 취업에 성공하거나 소개팅이 잘 되어 연인이 생기는 등 고객님의 인생에 작은 부분이라도 좋은 영향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에 행복하다.

실제로 디자이너 데뷔 전부터 헤어스타일을 도와드리던 여자 대학생과 지금까지도 인연을 맺고 있다. 기간만 족히 6~7년이 되었는데 지금은 어엿한 직장인이 되어 머리를 도와드리고 있다. 또 여자 고객님이 나에게 머리를 맡기고 마음에 들어 남자친구를 소개해 주고 두 분 모두 머리 해드리다 두 분이 결국 결혼도 하셨다. 이후에 아이를 낳아 그 아이까지도 내가 헤어커트를 하고 있다. 고객님과 함께 나이 들어가고 인생에 큰 이벤트를 함께하는 고객님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노력 그리고 또 노력이다. 내가 생각하는 세상의 이치는 간단하다. 남들 놀 때 같이 놀고 남들 공부할 때 똑같이 공부하면 그냥 똑같이 갈 수밖에 없다. 남들 놀 때 공부하고 연습하고 남들 공부할 때 더 노력해야 조금이나마 더 잘 될 가능성이 크다. 세상에는 공짜가 없다는 말이 있듯이 노력 없는 성공은 없다고 생각한다. 그게 노하우다. 그리고 고객님과 파트너, 디자이너 선생님들에 대한 감사함을 잊지 않고 표현하는 것도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이라고 생각한다.

Q. 살롱드945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용인 수지 신봉동이라는 곳에 미용실 중에 가장 가볼 만한 미용실, 가고 싶은 미용실이 되는 것이 목표다. 이 목표를 달성하고 나면 내년 하반기쯤에 2호점을 내는 것이 또 하나의 목표다. 이곳에서 성장한 파트너들이 꿈을 맘껏 펼칠 수 있는 곳을 만들어 주고 싶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