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아이홀딩스, 최초의 조립형 코로나 현장 진단 모듈 시스템 ‘The I Dove’ 공동 개발
더아이홀딩스, 최초의 조립형 코로나 현장 진단 모듈 시스템 ‘The I Dove’ 공동 개발
  • 보도본부 | 조재휘 기자
  • 승인 2021.01.28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아이홀딩스와 실험실 기자재 전문회사 ㈜삼인싸이언스가 조립형 코로나 현장 진단 모듈을 공동 개발했다고 밝혔다. 더아이홀딩스는 바이러스 통제 환경에서 바이러스 검사를 수행하고 보균자의 바이러스 확산 방지, 의료진의 검사 환경 안정화에 관한 검증을 마쳤으며, 국내 및 세계 최초의 조립형 진단 모듈 도입이라고 전했다.

현재 코로나바이러스 검사를 위한 선별 진료소는 대부분 컨테이너나 텐트로 만들어져, 검체 샘플 채취 이후 현장에서 진단까지 진행하기 어렵다. 또 바이러스 통제에 효과적이지 못하고, 냉·난방 등 공조 환경물에 추가 비용이 발생했다. 더군다나 코로나로 인한 재난 상황이 종식된 후 기설치된 시설물의 이동이나 변경, 해체, 보관도 어려워 재활용도 불투명한 상황이었다.

관계자는 “이번에 더아이홀딩스가 개발한 조립식 현장 진단 모듈은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모듈형 진단 실험실이다. 바이러스 통제가 가능한 것은 물론, 건물 개조 없이 실내 어디든 설치할 수 있는 점이 핵심이다. 조립 및 해체가 간단해서 상황에 맞춰 이동, 변경, 보관도 가능하다. 팬더믹 종료 후 방역 시스템에도 대비할 수 있고, 여러 실험실에서 기존 환경 확장의 역할도 수행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해당 모듈은 기본 핵심 모듈로 샘플 전처리 및 등록 모듈과 RNA 추출 모듈, PCR 믹스 모듈, PCR 진단 모듈 4개로 구성했다. 옵션으로는 샘플 채취 모듈과 간이 음압병실(현장 확진자 보호용), 데이터 분석 모듈, 대기 모듈이 있다. 기본 모듈 사이즈는 약 2.1*3.2*2.3m로, 매일 1,000명 이상의 샘플을 처리할 수 있다. 구매자의 일 샘플 처치량에 따라 전체 크기를 다르게 적용한다”고 설명했다.

특히나 “더아이홀딩스에서 보유한 신속 진단 키트를 이용하면 바이러스 통제 하에서 샘플 채취로부터 최소 3분, 최대 1시간 이내 바이러스 양성/음성 판정이 가능하다. 기존 항원 신속 진단이 15분, RT PCR 진단이 2시간 정도 소요되는데, 더아이홀딩스 신속 진단 키트는 3분, RT PCR 진단 키트는 20분~1시간 사이에 진단 가능한 키트를 써 코로나 감염 여부를 빠르게 진단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뛰어난 기술력을 갖춘 진단 키트, 진단 장비 회사와 협력해, 진단 모듈 시스템에 국내 훌륭한 진단 장비를 탑재하고 글로벌 현장 진단 니즈에 맞는 플랫폼 시스템을 완성했다. 이와 함께 조립식 현장 진단 플랫폼 관련 2건의 특허 출원도 마쳤으며, 전 세계 시장에 도입하기 위한 글로벌 국제 특허도 준비 중이다. 

삼인싸이언스 장효철 대표는 “이번에 개발한 조립식 진단 모듈 제작에 걸리는 시간은 14일, 이송·설치는 통상적으로 1~2일 안에 가능해 제작부터 설치와 해체 등 모든 과정의 시간과 비용을 대폭 줄인 부분이 강점으로 통할 것”이라며 “물류비 절감과 해외 운송 시 건축 자재로 수출도 가능한 점 덕분에 통관에도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 기대한다”라고 설명했다.

더아이홀딩스 측은 국내 진단 관련 회사와 해외 정부, 공항, 글로벌 기업 등에서 높은 관심을 보였다고 전했다. 현재 상장사인 제낙스와 공동으로 국내 및 해외 글로벌 판매 활로를 추진 중이다. 병원이나 스포츠 시설, 대형 공장 등에서도 플랫폼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더아이홀딩스의 정승철 본부장은 “조립식 현장 진단 모듈은 검체 채취 현장에서 바로 바이러스 감염 확진 여부를 진단해, 바이러스 확산 차단 및 의료진 보호와 현장 검진의 기능을 극대화한다”라며 “국가 재난 및 응급 의료 상황에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하기 때문에, 앞으로 발생할 감염병 위기에 필수 방역 시스템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서 “최소한의 비용으로도 설치 및 해체가 가능하고, 코로나 팬더믹 종료 후에는 기존 환경으로 신속한 복구도 가능하다”라며 “여러 시설에서 다양한 연구, 실험실의 시스템이나 바이러스 감염 경로를 차단할 음압 시설 등으로 변주할 수 있어 경제적인 측면도 돋보인다”라고 덧붙였다.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