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인터뷰] 대한민국 마야학원, 마야 3D애니메이션 교육의 현실을 이야기하다
[JOB인터뷰] 대한민국 마야학원, 마야 3D애니메이션 교육의 현실을 이야기하다
  • 보도본부 | 심재민 기자
  • 승인 2021.01.25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D 애니메이터로 취업 하기 위해 가장 필요 한 것은 첫째도 둘째도 포트폴리오 입니다.”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는 프리미엄 온라인 3D 애니메이션 마야 학원 “애니트라이브” 장영수 원장은 3D 애니메이터로 취업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포트폴리오 라고 말한다.

바야흐로 CG 전성시대..아바타, 반지의 제왕 ,트랜스포머…등의. 헐리웃 영화 뿐만 아니라 국내 영화에서도  현란한CG (computer graphic) 는 관객들의 눈을 즐겁게 한다. 또한 CG 캐릭터가 구현하는 움직임은 실제 사람이 연기 하는 것과 차이를 못 느낄 만큼 표정이나 제스쳐 등의 디테일까지 구현해 내고 있다. 이는 비단 영화 시장 뿐이 아니라 애니메이션, 게임 ,CF 광고 까지 다양하게 적용 되고 있는데 오늘은 이러한 CG 캐릭터의 움직임을 구현해 주는 사람들 , 즉 3D애니메이터에 대해 세계 무대에서 활약 하고 있는 국내 3D 애니메이터 1세대 “애니트라이브” 장영수 원장님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Q 안녕하세요 원장님 간단한 소개 부탁드릴께요

A 저는 현재 국내에서 애니트라이브 라는 프리미엄 온라인 마야학원-전문 3D애니메이션 교육기관에서 교육자의 역할을 하고 있는 장영수 원장입니다. 기회가 될 때 마다 해외에 나가 실무 3D 애니메이터 역할도 잠깐씩 병행 하고 있습니다.

Q 3D 애니메이션 교육 기관이라는 말도 생소하고 3D 애니메이터 라는 말도 생소한데요 3D애니메이터 라고 하면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가요?

A  지금은 CG 전성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각종 영화 , 애니메이션, 게임 등에 다양하게 CG 들이 사용되고 있어요.. 대표적으로 겨울왕국, 헤리포터 시리즈 마블 시리즈, 미드 왕좌의 게임 같은 영화 많이들 보셨을 텐데요. 3D 애니메이터 라 함은 이런 CG에 나오는 각종 캐릭터 들에게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입혀주는 사람들이라고 이해하면 될 거 같아요. 정적인 캐릭터에 동적인 연기를 만들어 주는 거지요. 전 세계적으로 관련 직군 들이 급속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Q 그럼 원장님은 어떻게 3D 애니메이터가 되신 거에요? 학력과 경력 사항 소개 부탁 드립니다.

A 저는 미국 AAU ( Academyof Art University ) 라는 학교에서  3D 애니메이션 & VFX 학과를 졸업하고 개인적으로 그게 좀 부족하다 느껴서 프랑스의 Gobelins, I’ ecol de I’ image 그리고 미국의 온라인 학교인 Animation Mentor 에서도 추가 교육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미국, 프랑스, 한국, 싱가포르에서 극장판 애니메이션, 게임 시네메틱 그리고 티비 시리즈 등 3d 애니메이터로써 다양한 경력을 갖고 있습니다.

Q 주로 해외에서 관련 교육을 받으셨는데 3D 애니메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외 유학이 필요한가요?

A 반드시 유학을 가야 한다는 아니에요. 지금은 국내에도 저변이 많이 확대 되었지만 제가 교육 받던 시절에는 국내에서 3D애니메이터 교육환경이 굉장히 열악했어요. 제가 실제로 해외 나가서 교육을 받으면서 가장 크게 느낀 국내 교육 현실의 문제점은 제대로 된  교육자의 부재 였습니다. 그렇다 보니 국내에서 교육을 받고도 다시 해외에서 재교육을 받아야만 국내외 유명 스튜디오에 취업이 가능한 현실이었습니다. 국내에 생소하다 보니 커리큘럼이 부족했던 것이 지요. 그래서 국내에도 해외 수준의 3D 애니메이터 교육 커리큘럼을 구축 하여야겠다 이렇게 생각 하고  지금 교육자의 길을 걷고 있게 되었습니다.

Q 교육자로써 지금 3D 애니메이터를 꿈꾸는 젊은 친구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 생각하세요?

A 어떤 직업이던 마찬가지겠지만 이 직종을 내가 좋아할 수 있고 잘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선행 되어야겠죠. 그 다음은 첫째도 실력 , 둘째도 실력 이에요. 3D애니메이터가 이제 막 저변이 확대 되고 있는 만큼 학력, 인맥 만으로 취업이 되는 직업군은 아니에요. 철저하게 본인의 포트폴리오만 검증 하고 취업이 이루어 집니다. 이는 해외 취업 사례도 마찬가지에요. 경력이 아무리 오래 되었어도 포트폴리오 검증을 통해 취업이 안될 수 도 있고 경력이 좀 부족해도 본인의 포트폴리오만 갖고 취업이 되기도 해요. 그만큼 포트폴리오가 중요한 직업군입니다.

그래서 결국 3D애니메이터 교육을 받는 학생이라면 본인의 포트폴리오를 만드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나 혼자 만들 수 있는 포트폴리오의 수준을 높이는데 주력해야 해요

Q 온라인 마야학원인 애니트라이브에서 가르치는 3D애니메이션 만의 특장점은 무엇인가요?

A 위에 언급한 것 처럼 수강생 한 명 한 명의 완성도 높은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게 도와드리고 있어요. 제가 직접 오랜 유학 생활, 실무 경험을 토대로 교육 과정을 구성해 만들었기 때문에 해외 유학 수준의 커리큘럼이라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애니트라이브는 국내와 해외 어떤 교육기관과 비교해도 교육수준이 높은 프리미엄 온라인 3D애니메이션 교육기관으로 정규 수강생들에게 “인터넷 동영상 강의+매주라이브화상수업+온라인캠퍼스 매일 피드백+매월 무료특강+해외퀄리티 무료리깅”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수강생이 열심히만 수업에 따라 온다면 완성도 높은 데모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희 학원에서 교육을 받고 포트폴리오를 만든 수강생들의 취업률이 98% 입니다. 국내 뿐 아니라 다양한 해외 유명 기업들의 취업사례가 자랑거리입니다.

그 동안 3D애니메이션을 배우고 싶은데, 바빠서 공부할 수 없었던 직장인이나 국내 수도권 지역이 아닌 오프라인 학원이 없는 지방이나 해외에 거주해서 CG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지 못했던 예비 3D애니메이터들에게 해외유학 수준의 전문적인 마야(MAYA)와 3D 애니메이션 교육을 가르쳐 자신의 꿈을 성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Q 마지막으로 3D애니메이션 교육 기관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될 요소에 대해 말씀 부탁 드리겠습니다.

A 저희 교육생들 중에 다른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다 이수하고 오신 분들도 많이 계세요. 교육을 다 이수하였지만 실무에 투입이 될 수 없기 때문에 재교육을 받기 위해 오시는 분들이거든요. 위에도 언급 드렸지만 결국에는 내 포트폴리오가 중요합니다. 꼭 저희 교육원만이 답이다 라고 드리는 말씀은 아닙니다. 최소한 해당 교육기관의 수강생들의 포트폴리오 정도는 사전에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씀을 전해드리고 싶어요. 저희 애니트라이브 같은 경우 유튜브 채널 애니트라이브를 통해 수강생들의 포트폴리오 및 샘플 강의 등을 확인해보실 수 있어요. 이런 부분들이 체크포인트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Q 네 감사합니다.  오늘 이렇게 나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한편, 마야 교육 3D 애니메이션 전문 교육기관 애니트라이브 에서는 기초부터 취업 포트폴리오까지 수강이 가능하다. 교육 과정과 커리 큘럼 등의 다양한 수강 정보는 애니트라이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