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연말정산 준비? 신용카드 포인트도 체크하세요
[카드뉴스] 연말정산 준비? 신용카드 포인트도 체크하세요
  • 보도본부 | 심재민 기자
  • 승인 2021.01.15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심재민 / 디자인 작업자] 대다수 성인 근로자의 경우 ‘신용카드’를 이용합니다. 특히 신용카드 특유의 포인트 또는 할인 혜택을 받기 위해 ‘실적’에 맞춰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정작 가입할 때 끌렸던 다양한 혜택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거나 관심을 두지 않아 챙기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돈버는 습관에서 신용카드 혜택 잘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신용카드 포인트 및 할인 혜택 잘 이용하는 방법 첫 번째, 먼저 카드 선택 시 포인트 적립률이나 할인혜택만 보지 말고 적립이나 할인 조건을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보통 전월 실적을 달성해야지 제대로 포인트 적립이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월 실적을 달성했다고 해도 포인트 적립, 할인 혜택에 한도가 있기 때문에 이부분을 잘 고려해야 합니다. 

두 번째, 카드 실적을 채울 때 세금이나 무이자 할부 등 일부 결제는 전월 이용실적에 제외되고, 포인트 적립 대상에서 벗어날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카드 사의 상품별로 다르겠지만, 보통 세금, 공과금, 등록금, 선불카드 충전금액 등은 전월 이용실적에서 제외되며, 전월 이용실적 조건을 충족했더라도 일반적으로 ‘무이자 할부’ 결제는 포인트 적립이 되지 않으니 유념해야 합니다. 

세 번째, 카드포인트는 1포인트부터 현금화가 가능하고, 국세납부, 기부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니 잘 이용해야 합니다. 이때 포인트를 현금화하기 위해서는 카드사 홈페이지, 스마트폰 앱, 카드사 콜센터를 통해 신청해야 하는데요. 1포인트부터 현금으로 전환해 본인 계좌로 입금 받거나, 카드이용대금 결제 및 연회비 납부에 이용할 수 있고, 포인트 1만원 단위로는 ATM 출금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카드로택스’ 서비스를 이용해 보유한 카드사 포인트로 국세 납부를 할 수 있으며 각 카드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포인트를 기부하면,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 네 번째, 카드 포인트의 소멸시효는 5년이므로 유효기간 내에 꼭 사용해야합니다. 아무리 많은 포인트를 쌓았어도 유효기간이 지나면 무용지물이 되는데요. 현재 카드사는 카드 포인트가 소멸되기 6개월 전부터 매월 카드이용대금명세서 등을 통해 소멸예정 포인트와 소멸시기를 안내하고 있으니,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살뜰히 챙기지 않으면 증발해버릴 수 있는 신용카드의 혜택들. 참고로 금융감독윈의 파인 또는 여신금융협회 조회 시스템에서 카드사별 포인트를 조회할 수 있으니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카드 선택 할 때 혹했던 혜택들을 다 챙겨 받기 위해서는 이용자의 ‘관심’이 필요하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