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 노트7 [2021년 1월 둘째주_시선뉴스]
시사상식 노트7 [2021년 1월 둘째주_시선뉴스]
  • 보도본부 | 박진아 기자
  • 승인 2021.01.10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1년 1월 둘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정인아 미안해 
‘정인아 미안해’ 챌린지는 SBS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과 대한아동학대방지협회가 제안한  것으로 '정인아 미안해'라는 문구와 함께 자신이 쓰고 싶은 짤막한 문구를 자유롭게 작성해 인증사진을 공개하는 캠페인이다. (양부모 학대로 목숨 잃은 정인양 추모 캠페인, ‘정인아 미안해’ 챌린지 [지식용어])

2. 3차 재난지원금 
‘3차 재난지원금’은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급증하는 등 3차 대유행이 지속되면서 소상공인, 특수형태근로자, 프리랜서 등을 위한 지원금이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고 경기가 악화되며 소상공인 매출 감소 등의 피해가 확산되었고 이에 정부가 9조 3,000억원 규모로 조성했다. (코로나19 3차 확산에 대응한 피해 지원, 정부가 마련한 ‘3차 재난지원금’ [지식용어])

3. 이낙연 사면론 
‘이낙연 사면론’은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이명박, 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해 꺼내든 사면론이다. 사면은 대통령의 권한이지만, 집권여당 대표로서 목소리를 내겠다는 것이기에 주목되고 있다. 이 대표는 유력한 대권주자로서 국민통합을 신년 메시지로 던졌으며 이는 통합을 전면에 내세워 개혁 동력을 확보하고 정국 주도권을 확실하게 쥐겠다는 포석으로 읽힌다. (집권 여당 대표의 목소리,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해 꺼내든 ‘이낙연 사면론’ [지식용어])

4. 스위트홈 
K-크리처극을 표방하는 ‘스위트홈’은 은둔형 외톨이 고등학생 현수(송강 분)가 가족을 잃고 이사 간 아파트 그린홈에서 겪는 기괴하고도 충격적인 이야기를 담았다.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스위트홈'은 재개발 대상인 낡은 아파트 그린홈 주민들이 욕망으로 인해 괴물로 변해가는 사람들 속에서 끝까지 인간으로 남기 위해 벌이는 사투를 그려낸다. (인간다움에 대해 질문하는 화제작 ‘스위트홈’...크리처극 표방한 심리극 [지식용어])

5. 대구 키다리 아저씨 
'대구 키다리 아저씨'는 10년동안 기부를 스스로와 약속한 대구지역의 익명 기부자이다. 대구 키다리 아저씨는 2012년부터 한 해도 거르지 않고 연말이면 대구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찾아와 거액을 전달하고 이내 자리를 뜨는 기부천사다. (코로나19 암흑 속 밝은 희망의 빛이 된 ‘대구 키다리 아저씨’ [지식용어])

6. 유승준 방지법 
일명 ‘유승준 방지법’으로 불리는 이 개정안은 국적법, 출입국관리법, 재외동포법, 국가공무원법, 지방공무원법 개정안이다. 개정안은 병역 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상태에서 '대한민국 국적을 상실하거나 이탈했던 남성'의 국적 회복을 원칙적으로 불허하고 입국을 금지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다. (김병주 ‘유승준 방지법’ 발의... 유승준 “정치인들 비리에 더욱 분노” 버럭 [지식용어])

7. 왓챠 
‘왓챠’는 영화평 기록 및 추천 서비스 ‘왓챠’에서 2016년 출시한 OTT(Over The Top) 서비스를 말한다. 기존에 영화평 기록 및 추천 서비스를 담당하던 ‘왓챠’는 ‘왓챠피디아’로 이름을 바꾸고, OTT 서비스를 담당하던 ‘왓챠플레이’는 ‘왓챠’로 이름을 바꾸게 됐다. (집콕 시대! 가입만 하면 다양한 영상 콘텐츠 감상할 수 있는 ‘왓챠’ [지식용어])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