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견미용사는 개인에 따라 실력 차이가 크게 벌어진다. 또한, 강아지를 좋아하는 마음과 달리 미용 과정에서 강아지를 괴롭히는 사람도 있다. 이는 애견미용사로서 기본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런 사람들은 실전 미용에 약할 뿐 아니라 자칫하면 미용을 받는 강아지에게 트라우마까지 남길 수 있다.

애견미용을 잘하기 위해서는 미용을 앞둔 강아지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하고 안정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보호자와 먼저 상담해 강아지의 성격, 심리 상태 등을 확인하는 것이 순서다. 이후 강아지를 안정시키거나 올바른 방법으로 통제해 미용에 들어가야 한다. 따라서 애견미용사로 활동하기에 앞서 이 능력을 갖추고 방법을 알려줄 수 있는 학원을 찾고 충분히 연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서울 양천구 신정동에서 목동애견미용학원을 운영하는 안영하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양천구 목동애견미용학원 안영하 대표

Q. 목동애견미용학원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목동애견미용학원을 열기 전까지 외부에서 미용사 생활을 오래 했다. 이 과정에서 애견미용사를 꿈꾸는 학생들이나 학원 강사들을 많이 가르쳐왔다. 대부분 필드에 적응하기 힘들어하더라. 실제 현장에서 마주치는 애견미용은 교과서에 나오는 원리 원칙과 다른 부분이 제법 있기 때문이다.

그에 반해 기존의 수업방식은 너무 자격증 위주로만 치우쳐있어 큰 도움을 받기 힘든 실정이었다. 이러한 모습을 보고 매우 안타까웠다. 학생들이 학원 졸업과 함께 최대한 빨리 필드 미용에 적응할 수 있는 수 있도록 돕고 싶었다. 목동애견미용학원은 이 생각을 실천에 옮기기 위해 마련한 공간이다.

Q. 목동애견미용학원의 주 서비스 분야를 소개해 주십시오.
A. 목동애견미용학원은 남녀노소 구분 없이 모든 분에게 열려있다. 따라서 일반인도 충분히 수업을 받을 수 있으며, 미용숍을 꿈꾸는 사람도 이곳에서 자격증부터 취업까지 탄탄하게 준비할 수 있다. 목동애견미용학원은 애견미용을 처음 접하고 자격증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어려워하지 않도록 각 수준에 맞춰 수업을 이끌어간다. NCS모듈을 기반으로 애견미용 자격증을 딸 수 있게끔 지도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자격증뿐 아니라 실전에도 강한 수업이 강점이다. 초급반 기본수업을 이수한 이후부터 필드에 바로 투입 가능한 펫 미용 수업 위주로 진행하기 때문이다. 반려견에게 직접 애견미용을 해주고 싶은 보호자들도 얼마든지 수업을 듣고 직접 미용을 할 수 있다.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 목동애견미용학원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목동애견미용학원에서는 다른 미용학원보다 빠르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애견미용학원은 자격증을 기준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3급 자격증이 6개월 과정, 2급 자격증이 6개월 과정으로 총 1년 과정 후에 수료할 수 있다. 반면 목동애견미용학원에서는 시험을 보기 위해 반드시 6개월 수료 기간을 채울 필요가 없다.

올해부터 시행하는 반려견 스타일리스트 국가공인민간자격증 수업을 받고 3급 자격시험을 볼 수 있는 실력이 되면 바로 시험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방법대로라면 최단기간에 3급 자격시험에 응시해 준비 기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다. 나아가 2급 자격시험을 준비하는 동안 실전 미용 수업을 동시에 받을 수 있다.

▲ 양천구 목동애견미용학원 안영하 대표의 포트폴리오

Q. 목동애견미용학원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무엇보다 동물 즉, 반려견을 사랑하는 마음이 기본원칙이라고 생각한다. 반려견을 미용하다가 내가 조금만 더 예쁘게 하겠다는 욕심을 가지는 순간 반려견을 힘들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항상 미용에 욕심을 내지 않고 원칙을 지키게끔 주의시키고 초심을 다시 생각하게 한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오랜 시간 쌓아온 충분한 현장경험과 노하우가 목동애견미용학원을 만들 수 있었던 장점이다. 앞으로도 더 나은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계속 공부하고 있다.

Q. 목동애견미용학원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우리나라 애견시장은 너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그에 반해 애견시장을 맞이하기 위한 준비는 너무 미흡하다고 생각한다. 이런저런 다양한 시장이 있겠지만 애견미용에 관해서는 항상 앞서 나가고자 한다. 무엇보다 목동애견미용학원의 졸업생들이 애견미용 분야에 자리를 잡고 중심이 되는 것이 목표이자 꿈이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우리나라 현직에 있는 애견미용사들이 힘들고 어려운 과정을 거쳐 지금의 애견미용 수준을 만들었다. 이 분야는 앞으로도 더 성장할 것으로 생각한다. 나는 이 일을 오래 해왔고 이 분야에 관해 자부심도 크다. 애견미용을 배우시는 분들도 너무 쉽게 도전하지 마시고 또 너무 쉽게 포기하지 않으셨으면 좋겠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