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국제 교육성취도 평가 협회는 지난 8일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 2019 결과를 공식 발표하였다. 이 연구는 초4·중2 학생들의 수학・과학 성취도를 국제적으로 비교하고, 수학·과학 성취도와 교육 맥락변인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4년 주기로 시행되는 국제비교 연구이다. 이번 연구에는 58개국의 초등학생 약 33만 명, 39개국의 중학생 약 25만 명이 참여하였으며, 우리나라는 2018년 12월에 345개교의 학생 12,101명(초4 170개교 5,855명, 중2 175개교 6,246명)이 참여하였다.

[사진/픽사베이]

이번 연구에서 우리나라 초4 학생의 성취도는 58개국 중에서 수학 3위, 과학 2위를 기록하였고, 중2 학생의 성취도는 39개국 중에서 수학 3위, 과학 4위로 나타나 상위 수준을 보였다. 

먼저 우리나라 초4 학생의 주요 결과 중 수학 성취도는 평균 600점으로 참여국 중 3위, 과학 성취도는 평균 588점으로 참여국 중 2위이다. 이 평가를 처음으로 실시한 1995년부터 주기적으로 참여한 이후,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성취도는 수학 2∼3위, 과학 1∼2위로 상위 수준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성별 비교에서는 수학・과학 모두 남학생의 성취도가 여학생보다 지속적으로 높았고, 성차는 이전 주기보다 소폭 감소하였다.

내용영역 및 인지영역별 성취도는 상위 수준으로 나타났다. 수학은 내용영역별 성취도의 ‘수’ 영역과 인지영역별 성취도의 ‘알기’와 ‘추론하기’에서 이전 주기보다 낮았고, 그 밖의 영역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과학은 내용영역별 성취도의 ‘물상과학’이 이전 주기보다 높았고, ‘생명과학’과, 인지영역별 성취도의 ‘추론하기’가 낮았으며, 그 밖의 영역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수학・과학에 대한 태도(자신감, 흥미)는 낮게 나타났다. 수학에서 자신감이 있는 학생은 64%, 흥미가 있는 학생은 60%로 나타났으나, 모두 국제 평균에 비해 낮았다. 과학에서 자신감이 있는 학생은 76%, 흥미가 있는 학생은 84%로 나타났으나, 모두 국제 평균에 비해 낮았다.

다음, 우리나라 중2 학생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수학 성취도는 평균 607점으로 참여국 중 3위, 과학 성취도는 평균 561점으로 참여국 중 4위이다. 이 평가를 처음으로 실시한 1995년부터 주기적으로 참여한 이후,  우리나라 중학생의 성취도는 수학 1∼3위, 과학 3∼5위로 상위 수준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이전 주기 대비, 수학은 보통수준 이상과 기초수준 이상 학생 비율이 낮았고, 과학은 수월수준 학생 비율이 높았다. 성별 비교에서 수학 성취도는 남・여학생 간 유의한 차이가 없으나, 과학 성취도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았다. 내용영역 및 인지영역 성취도는 상위 수준으로 나타났고, 수학의 내용영역과 인지영역 성취도는 모든 영역에서 이전 주기와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과학은 인지영역별 성취도의 ‘적용하기’가 이전 주기보다 높았고, 나머지 영역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수학・과학에 대한 태도(자신감, 흥미, 가치인식)는 낮게 나타났다. 수학에서 자신감이 있는 학생은 46%, 흥미가 있는 학생은 40%, 가치있다고 생각하는 학생은 70%로 나타났으나, 모두 국제 평균에 비해 낮았다. 그리고 과학에서 자신감이 있는 학생은 34%, 흥미가 있는 학생은 53%, 가치있다고 생각하는 학생은 66%로 나타났으나, 모두 국제 평균에 비해 낮았다.

이처럼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를 보면,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과학의 성취도는 세계적으로 상위 수준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앞으로 첨단 기술 기반 체험·탐구 중심 수업, 맞춤형 자기주도 학습 지원, 학생 발달 수준에 따른 교육 내용과 방법의 다양화 등을 통해 수학과 과학에 대한 자신감, 흥미, 가치인식 등 정의적 태도도 함께 높여 나가기를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