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간적 풍경’(Instant Landscape) 시리즈를 지속적으로 발표해온 김남표(50) 작가가 새롭게 제주프로젝트를 선보인다. 이번 기획 초대전의 제목은 ‘김남표의 제주이야기―Gumgil(검질)’이다. 제목의 ‘검질’은 길가나 수풀에서 흔히 만나는 ‘잡초 넝쿨’의 제주도 방언이다. 전시는 청담동 소재의 호리아트스페이스(대표 김나리)와 아이프(대표 김윤섭)가 공동 주최로 진행된다.

전시에는 유화작품 30여점(파스텔 기법 3점 포함)이 선보인다. 우선 3층 호리아트스페이스는 10호에서 150호까지 다양한 크기의 20여점이 설치됐다. 기본적으로는 제주의 검질 풍경을 배경으로 삼았지만, 김남표의 시그니처 중의 하나인 호랑이와 표범 혹은 얼룩말이 함께 등장한다. 이전과 다른 점은 이번의 배경들은 상상에 의존하기보다는 제주에서 보고 느낀 풍경을 기초로 했다는 점이다. 

왼쪽 : 김남표, Instant Landscape-Gumgil tiger#2, 캔버스에 유채, 116.8×80.3cm, 2020.
오른쪽 : 김남표, Instant Landscape-Gumgil#7, 캔버스에 유채와 파스텔, 116.8×91cm, 2020.

반면 4층 아이프라운지에는 8점을 선보이지만, 세부 구성은 210조각으로 이뤄진 특별한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그림명상스튜디오에는 검질, 노을, 사슴 등이 등장하는 작품 3점이 배치되어 ‘명상을 통한 내면바라보기’에 안성맞춤이다. 라운지 홀에는 이번 전시의 하이라이트인 ‘셀(cell) 시리즈’ 대형작품 3점이 관객을 맞는다. ‘25×25cm’ 53조각으로 이뤄진 검질 풍경(세로185×가로270cm), 역시 ‘25×25cm’ 68조각으로 구성된 야외 풍경(세로106×가로445cm), 84조각으로 완성된 올빼미 작품(세로185×가로320cm) 등이 설치됐다. 이 셀 작업들의 관람 포인트 중 하나는 작가가 풍경 속에 진주를 숨겨놓듯, 간혹 부분 부분에 전혀 다른 조각의 그림을 배치한 점이다.

호리아트스페이스 김나리 대표는 "이번 김남표 개인전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작품의 가치에 앞서 작가적 역량을 개발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확인할 수 있는 모범적인 아트프로젝트였다는 점"이라고 밝혔다. 또한 "앞으로도 호리아트스페이스는 아이프미술경영연구소와 협력하여 미술의 공적인 역할과 순기능을 확대해갈 수 있는 중장기적 비전을 만들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시를 기획한 아이프의 김윤섭 대표는 “이번 전시의 남다른 의미는 인생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는 점이다. 대개 50대를 맞이하게 되면 누구나 인생의 지난 여정을 되돌아보며 새로운 전환점을 생각하게 된다. 화가로서의 삶을 살아온 김남표 작가 역시 예외는 아니다. 인생에서 가장 치열했던 30~40대의 열정을 넘어, 50대엔 적어도 자신의 완숙한 깊이와 무게감을 온전하게 드러낼 수 있는 작품을 꿈꾸기 마련이다. 그런 면에서 이번 ‘검질’ 시리즈는 김남표의 ‘중진작가로서의 신고식’에 해당한다”고 전했다. 

오는 12월 5일(토, 오후 2시)에는 ‘김남표 작가의 손끝 회화의 제작과정 시연’이 호리아트스페이스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전시 기간 중 5인 내외의 관람객이 미리 신청할 경우 수시로 ‘작가와의 만남’을 가질 수 있다. 이번 전시는 일요일과 월요일은 휴관이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매일 방역과 관람 인원 제한을 실시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