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좋은’ 마스크 고르는 법...라이브 커머스 눈길 
[카드뉴스] ‘좋은’ 마스크 고르는 법...라이브 커머스 눈길 
  • 보도본부 | 심재민 기자
  • 승인 2020.11.25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심재민] 집 현관문을 나서는 순간부터 이제는 꼭 써야하는 마스크. 내 얼굴 피부와 귀, 코에 매일 닿는 마스크 어떻게 골라야 할까?

기능에 따라 구비해 두기
매일 매순간 착용이 의무화 된 마스크는 보건 기능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다. 먼저 사람이 많은 곳, 병원 등을 방문하거나 또는 환자를 돌봐야 할 때 사용해야 할 보건용 마스크(KF-80, KF-94)를 구비해 둬야 한다. 하지만 매번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기에는 비용은 물론, 숨 쉬기 불편함이 따르기 때문에  산책이나 운전 등 일상 속에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비말차단 기능이 있는 덴탈마스크 역시 구비해 둬야 부담 없이 사용하기 용이하다.

신뢰 가는 마스크인지 확인
마스크 제품의 홍수 속에 어느 마스크를 구매하는 것이 좋은지 고민이 될 수밖에 없다. 특히 생필품이 되어버린 만큼 비용적인 부담도 적지 않은 상황이다. 하지만 싼 가격에만 중점을 두면 ‘가짜마스크’ ‘불량마스크’ ‘유해성분 마스크’의 늪에 빠질 수밖에 없다. 매일 내 피부에 닿는 마스크인 만큼 정체가 뚜렷한 공장 및 업체에서 제조·판매하고 있는 제품인지 꼭 확인해야 한다. 최근 수입산 저가 제품을 박스갈이 후 국산으로 둔갑해 판매하거나, 나노필터 제품에서 유해 성분이 검출되는 등 이슈가 발생하고 있는 만큼 확실한 업체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에서 가짜-불량-유해 마스크 적발 시 브랜드를 공개하고 있는 만큼 수시로 확인해보는 것도 좋은 습관이다. 

‘MB필터’는 물론 ‘부직포-귀끈(이어밴드)-코편(와이어)’ 부자재 품질도 확인
일상 속에서 장시간 차야하는 마스크는 MB필터의 비말차단 능력도 중요하지만, 피부에 닿는 부자재의 품질도 꼼꼼히 따져 선택해야 한다. 특히 부직포-귀끈-코편의 품질에 따라 쉽게 끊어지고 보풀이 생기거나, 피부는 물론 귀와 코 부위를 자극한다든가, 마스크가 쉽게 흘러내린다든가 하는 문제가 발생하므로 유의해야 한다. 부자재에도 등급이 있다. 얼굴의 닿는 부직포(안감, 겉감)의 경우 S-SS-SSS 등으로 분류되어 부드러움의 정도를 나누는데 SSS의 경우 여성용품의 들어가는 정도의 부드러움을 확보한 부직포로, SS급 이상이 되어야 피부의 자극을 줄일 수 있다. 

특히 찬바람이 부는 가을과 겨울에는 겉감 부직포의 두께도 챙기는 것이 좋다. 대부분 겉감이 20~25g 제품이 많은데, 여름에는 괜찮지만 가을 겨울에는 방한효과가 떨어져 얼굴이 시려울 수 있다. 따라서 시중에 40g 이상의 마스크를 구매해서 사용하면 포근한 방한효과를 챙길 수 있다. 귀끈 역시 두께가 제각각인데 3mm이상 두께의 제품이 쉽게 끊어지지 않고 귀에 무리를 덜어주며, 코편의 경우에도 안에 철심이 있는지 코 모양대로 변형이 잘 되는지 또 변형된 모양대로 오래 유지되는지 등을 따져 보아야 한다.   

공인된 기관의 시험성적서를 확보했는지 확인
집밖에서는 거의 대부분 착용해야 하는 마스크, 피부에 가장 밀접하게 닿는 제품인 만큼 ‘의류’로 분류되어 관리되고 있다. 그런 만큼 유해하지 않은지, 비말차단 성능이 확실한지, 품질이 좋은지를 시험해 확인하는 기관들의 성적서를 확인해야 한다. 

코티티(KOTITI), 한국의류시험연구원,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등의 시험성적서가 대표적으로 포름알데이드, 형광물질 등 유해물질 검출은 기준치 이하인지, 비말차단능력은 기준치 이상인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 최근에는 귀끈의 인장강도와 인장신도 등 유연성과 코편의 능력과 안전에 대한 성적서를 확보한 제품들도 많아 이런 부분들까지 꼼꼼히 챙기면 장시간 착용에도 무리를 줄일 수 있다. 

좋은 제품, 특가를 잡아라
유해하지 않고 안전과 성능 그리고 신뢰를 확보한 좋은 마스크, 하지만 가격이 비싸면 매일 사용하는 제품인 만큼 생활비에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때문에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좋은 마스크를 고르는 것이 쇼핑 능력이 된 상황이다. 

최근 마스크의 제품 가격경쟁이 치열한 만큼 다양한 특가 이벤트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최근에는 네이버 라이브 쇼핑 등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을 이용한 특가-사은품 이벤트가 많은 만큼 방송을 통해 제품력을 꼼꼼히 확인하고 라이브 방송 특가에 구매하면 합리적인 쇼핑을 할 수 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끊임없이 발생하며 우리의 생활을 마비시키고 있는 상황. 하지만 우리가 저마다의 방역수칙을 철저히 하고 희망의 끈을 놓지 않는다면 감염병 사태는 분명 종식될 수 있다. 방역수칙의 최전선인 ‘마스크’ 착용, 안전하고 유해하지 않은 것은 물론 편안함과 가격까지 착한 제품을 선택해 생활에 플러스가 되기를 바란다.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