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홍탁]

◀MC MENT▶
안녕하세요 건강프라임 김아련입니다. 이제 연말 연시 휴가철이 다가오면서 바쁜 직장인들이나 겨울방학을 맞은 학생들이 시력교정술을 고민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과거에는 라식이나 라섹만 주로 시행했지만 요즘에는 다양한 시력교정술이 많이 나와 부작용을 덜어주고 빠른 회복도 가능해졌는데요. 오늘은 최근 주목받고 있는 시력교정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많이 시행되고 있는 스마일라식은 각막을 최소 절개해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입니다. 이는 레이저가 각막 표층을 투과해 각막 실질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독일 자이스사에서 나오는 비쥬맥스 기계를 이용한 스마일라식은 기존의 라식과 라섹의 장점들을 합친 3세대 시력교정술로 불리는데, 시력교정술의 원천 기술인 펨토초 레이저를 짧은 시간 안에 원하는 위치에 쏘기 때문에 각막 손상을 최소화했습니다.

시력교정술은 개개인의 안구상태에 따라 선택하게 됩니다. 초고도근시이거나 각막이 너무 얇은 경우, 혹은 각막 상처나 눈에 질환이 많은 사람들은 렌즈삽입술이 추천됩니다. 홍채와 수정체 사이에 맞춤형 특수렌즈를 삽입하는 ICL 렌즈삽입술은 부작용이 적고 초고도근시는 물론 중등도나 고도근시 등 모든 경우에 가능한 시력교정술입니다. 그렇다면 시력교정술을 결정할 때 고려해야할 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전문가에게 물어봤습니다.

◀의사 INT▶
고병우 안과 전문의 / 압구정안과의원
Q. 시력교정술을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은?
A. 환자분들이 수술 후에 건조증을 또 많이 우려하시는데 스마일 수술은 확실히 기존에 라식, 라섹보다는 건조증 측면에서 확실히 우위가 있는 건 사실이고 그리고 렌즈삽입술 같은 경우에는 각막을 건드리는 게 거의 없기 때문에 건조증과 크게 연관이 없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중요한 것은 의사의 숙련도도 중요할 거고요. 또 제가 보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분한 검사와 검사 후에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서 수술 방법을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MC MENT▶
부작용 발생의 우려와 통증이 적은 편인 스마일라식과 렌즈삽입술은 다른 수술에 비해 수술 후에 빠른 회복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을 내기 힘든 사람들이 많이 찾는 편입니다. 또 외부의 충격에 강하기 때문에 군인이나 경찰처럼 활동량이 많은 직업군도 부담이 적다고 합니다.

이제 시력교정술에 관련된 몇 가지 궁금증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시력교정술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검사들이 진행되나요? 가장 좋은 수술은 환자의 눈 상태에 가장 안전한 수술입니다. 따라서 시력 교정술의 적합성을 확인하려면 기본적인 굴절도 검사부터 각막 두께, 동공 크기, 각막 내피세포 등 꼼꼼한 정밀 검사는 필수입니다. 또 시력 교정술을 결정할 때는 반드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둘째, 렌즈삽입술은 각막에 손상이 없는 건가요? 그렇습니다. 눈 안에 렌즈를 삽입해 시력을 교정하는 렌즈삽입술은 레이저를 이용해 교정하는 수술과 달리 각막을 그대로 보존하게 됩니다. 따라서 필요시에 추후 제거가 가능하며 부작용이 덜합니다. 또 각막절편의 이탈이나 돌출의 위험이 없고, 각막에 상처가 있거나 건조증이 있더라도 수술이 가능합니다.

셋째, 시력교정술 후에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먼저 수술 직후에는 눈이 약간 간지럽고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는데요. 빠른 회복과 시력 유지를 위해서는 당분간 병원에서 처방한 안약을 잘 넣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수술 후 1주일 정도는 절대 눈을 비비면 안 되고 스마일라식을 했을 경우는 자외선을 피하기 위해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의사 INT▶
고병우 안과 전문의 / 압구정안과의원
Q. ‘스마일라식’ ‘렌즈삽입’ 등 시력교정술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A. 두 가지 수술 다 스마일 수술이나 렌즈삽입술이나 시력 회복이 빠른 건 사실입니다. 그런데 이제 보통 렌즈삽입술 같은 경우에는 각막 두께가 충분치 않다거나 또 각막에 레이저를 해서는 안 되는 상태인 경우에 이뤄지는 것이 보통이지만 최근에는 렌즈삽입술의 가장 큰 장점은 근시 퇴행이 거의 없다는 게 많이 알려져서 환자분들이 그걸 알고 렌즈삽입술을 먼저 해달라고 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MC MENT▶
요즘에는 오랜 시간 안경 착용으로 불편함을 느끼거나 직업적인 이유로 시력교정술을 선택하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또 과거에 비해 시력교정술의 기술이 발달하고 다양한 수술법이 등장하면서 선택의 폭도 넓어졌는데요.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과 잘 맞는 시력교정술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건강프라임 김아련이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