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바이든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제치고,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승리의 깃발을 잡으면서 백악관 입성을 앞둔 조 바이든 당선인에 대한 국제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번 대선 승리로 제46대 미국 대통령에 오르게 된 조 바이든은 풍부한 경험과 대중적 인지도를 기반으로 대권에 도전한지 세 번째 만에 마침내 백악관의 주인이 될 것으로 확실시 된 것. 그가 대통령으로 취임하면 취임식 기준으로 미 역사상 역대 최고령 대통령이 된다. ([시선★피플] 존 F. 케네디 동경했던 ‘조 바이든’ 당선인...시련 딛고 쌓은 정치적 관록)

2. 트럼프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가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했지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불복 의사를 밝히며 반발하고 있다. 이에 대해 공화당 내 일부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상황. 심지어 트럼프 대통령의 부인 멜라니아 여사가 이혼을 준비하고 있다는 현지 소식통의 보도가 이어지기도 했다. 이슈체크에서 미 대선에 불복하고 있는 트럼프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다. ([이슈체크] 美 대선 불복 트럼프, 명예로운 퇴장은 어려울까...이혼 위기까지?)

3. 카멀라 해리스 
지난 11·3 미국 대선에서 민주당의 조 바이든(77) 전 부통령이 당선되면서 러닝메이트 카멀라 해리스(56) 상원의원이 미국 첫 여성 부통령이 됐다. 해리스 당선인은 여성, 흑인, 아시아계라는 3중 유리천장을 뚫고 부통령이 됨으로써 그 자체로 미국의 역사를 새로 썼다. 그녀가 연설에서 전한 명언을 살펴본다. ([따말] 가능성이 있다면 우리는 용기내 볼 만 하다)

4. 화이자 
다국적 제약사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이 효과를 냈다는 중간 결과가 나오면서 전 세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에 식약처는 오늘(10일) 해외에서 개발 중인 백신과 치료제도 임상 시험 결과를 면밀히 검토한 후 도입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이슈체크에서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화이자, 백신 개발 성공하나... 코로나19 전쟁 종식?)

5. 퍼스트 펫
‘퍼스트 독(First Dog)’ ‘퍼스트 펫(First Pet)’ 대통령이 키우는 동물을 지칭하는 말이다. 최근 대선을 치른 미국 백악관의 퍼스트 독이 이슈가 되고 있다. 반려동물을 기르는 전통이 이어져 오던 미국의 백악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집권을 하며 그 명맥이 잠시 끊어졌지만, 조 바이든 당선인이 본격 취임과 함께 반려동물을 데려 올 것으로 알려졌다. ([카드뉴스] 트럼프는 없었던 ‘퍼스트 펫’...바이든 ‘퍼스트 독’과 함께 백악관으로)

6. 국시 접수 취소 의대생 
누군가의 절박함이 담긴 청원. 매일 수많은 청원이 올라오지만 그 중 공론화 되는 비율은 극히 드물다. 우리 사회의 관심과 도움이 필요하지만 조명 받지 못한 소외된 청원을 개봉해 빛을 밝힌다. 이번주는 국시 접수를 취소한 의대생들에 대해 재접수 등 추후 구제를 반대한다는 내용이다. ([청원 언박싱] 국시 접수 취소한 의대생들에 대한 재접수 등 추후 구제를 반대합니다)

7. 유명인사들의 태몽 
태몽은 임신 전후에 태어날 아기에 대한 꿈을 말하는데, 평소 꾸는 꿈과는 달리 생생하고 선명하게 기억이 난다고 알려졌다. 민속신앙에서 시작돼 전승되어 온 태몽을 통해 과거에는 태어날 아기의 미래를 예측하곤 했다. ([카드뉴스] 예비 부모라면 주목! 유명 인사들의 태몽은 어땠을까?)

8. 유아미술 
아이들이 자라면서 필요한 놀이 공부. 특히 부모님과 함께하면서 친밀도 상승은 물론, 창의성, 탐구 능력, 언어 발달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유아와 관련된 다양한 놀이들이 필수가 됐다. 낙엽이 쌓여있는 가을 길을  만들어 보았다. ([꿀잼유아미술] 가을이 왔어요! 가을 길 만들기 [시선뉴스])

9. 갑상선 결절 
갑상선은 아래쪽 기도 주위를 감싸고 있는 내분비선으로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인데, 간혹 나이가 들면서 갑상선 내부에 혹이 생기곤 한다. 갑상선 결절은 모든 종류의 혹을 말하는데, 목 부근에 멍울이 만져지거나 목소리가 점차 변한다면 한번 의심해 볼 수 있다. ([건강프라임] 갑상선 질환 중 가장 흔한 ‘갑상선 결절’, 모두 암으로 발전할까?)

10. 제주도 사는 사람들에 대한 오해 
대한민국 최대의 섬인 제주도. 자연 그 자체만으로 박물관이라고 하기에 충분하며 서식하고 있는 동·식물들은 말문이 막힐 정도로 빼어난 절경을 자랑한다. 다른 지방에 대한 오해와 진실이 있듯 제주도 사는 사람들에 대한 오해가 있기도 하다. 제주도민이 들으면 어이없는, 제주도 사는 사람들에 대한 어떤 오해들이 있을까. ([세컷뉴스] 육지 사는 사람들의 오해! 제주도 사는 사람들에 대한 오해 3가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