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0년 11월 셋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핑크뮬리
핑크 뮬리 그라스라는 흔히 핑크 뮬리라고도 불리며, 본래는 미국의 서부나 중부의 따뜻한 지역의 평야에서 자생하는 여러해살이풀이지만, 전 세계적으로 흔히 조경용으로 식재된다. 우리나라에는 2014년 처음 국내에 소개된 뒤 현재 전국 40여 곳 공원과 사유지 등 10만여㎡ 이상에 식재된 것으로 추산된다. (가을의 손님 핑크뮬리, 생태계 위해성 2급 지정 [지식용어] )

2. 종부세 계산기
‘종부세 계산기’는 주소와 주택 보유 기간 등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면 올해 종부세 납부액과 내년도 예상금액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부동산 관련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주택 수나 규제지역, 보유 기간 등 다양한 변수를 자동으로 고려해 세금을 계산해 준다. (간단한 정보 입력으로 종부세 납부액을 예상할 수 있는 ‘종부세 계산기’ [지식용어])

3. 테스형 
'테스형!'은 나훈아가 지난 8월 발표한 앨범 '아홉 이야기'에 수록된 곡이다. 철학자 소크라테스를 '테스형'이라 부르며 "세상이 왜 이래 / 왜 이렇게 힘들어" 등의 질문을 던지는 가사가 특징이다. 특히 삶에서 보편적으로 느끼는 애환에 고대 철학자 소크라테스를 끌어온 기발한 발상이 돋보이는 곡으로, 여기에 나훈아 특유의 쉽고 일상적인 노랫말이 두드러진다. 이 곡은 뜨거운 인기를 보이며 온라인에서는 새로운 밈(meme, 인터넷에서 유행하는 콘텐츠)으로 떠오르기도 했다. (소크라테스에 묻는 삶의 애환 ‘테스형!’, 가수 나훈아 제2의 신드롬 [지식용어])

4. 쏠드족 
‘쏠드족’은 '스마트(Smart)'와 '올드(Old)'의 합성어로 스마트한 시니어를 말한다. 이들은 디지털 및 언택트 시대에 발 빠르게 적응하며 건강과 경제력을 바탕으로 사회생활을 지속하면서 적극적으로 은퇴자산을 관리해 나간다. 쏠드족은 일상생활 속에서 간편결재는 물론 다양한 SNS, 디지털 플랫폼 등을 자연스럽게 활용하며 금융거래 시에도 비대면 채널을 이용한다. (뉴노멀 주도 시니어들, 금융사들의 스마트한 새로운 핵심 고객층 ‘쏠드족’ [지식용어] )

5. 아나필락시스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란 항원과 항체 면역 반응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급격한 전신 반응을 말한다. Anaphylaxis라는 용어는 반대를 의미하는 ‘ana’와 방어를 뜻하는 ‘phylaxis’로 이루어진 조어이다. 이는 생체의 면역계가 방어하려고 작용하는 것이 오히려 반대로 생체에 마이너스 방향으로 작용하게 되는 반응이다. (독감 백신 맞은 뒤 사망 잇따라...‘아나필락시스’ 반응? [지식용어])

6. 공익신고 
공익신고 제도란, 공익침해행위가 발생 또는 발생할 우려가 있다는 사실을 신고하는 행위를 말한다. 여기서 공익침해 행위란 국민의 건강과 안전, 환경, 소비자의 이익 및 공정한 경쟁을 침해하는 행위로서 ‘공익신고자 보호법’ 별표에 규정된 법률의 벌칙이나 인/허가의 취소처분, 정지처분 등 행정처분의 대상이 되는 행위를 말한다. (자주 등장하는 ‘공익신고’...신고 가능한 공익침해 행위는? [지식용어])

7. 디지털 치료제 
디지털 치료제는 애플리케이션, 게임, 가상현실(VR), 인공지능(AI) 등의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의학적 치료를 제공하는 제품을 말한다. 현재 국내에서 디지털 치료제는 소프트웨어 의료기기로 분류되고 있어 탐색 임상시험에서 초기 안전성 및 유효성 정보를 수집한 후 확증 임상시험을 통해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인하게 된다. (디지털 기술 활용한 제약 산업의 혁신 ‘디지털 치료제’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