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계와 함께 밀접한 관계를 이루며 살아 온 인류. 인간이 생태계 속에서 아름답고 건강하게 공존하기 위해 알아야할 생태계 관련 정책을 보기 쉽게 모았습니다. <2020년 11월 셋째 주 동물 정책 브리핑>

● 해양수산부
- 노무라입깃·보름달물해파리 주의특보 모두 해제
지난 6월 16일 발령한 노무라입깃해파리와 보름달물해파리 주의특보를 지난 11일 부로 모두 해제했다. 올해 노무라입깃해파리는 5월 동중국해 북부에서 고밀도로 출현한 뒤 제주, 전남, 남해 해역으로 대량 유입되어 부산, 강원 해역까지 확산되었으며, 10월 초 이후 수온이 낮아지면서 지속적으로 개체수가 감소하였다. 보름달물해파리는 6월부터 전남 득량만 해역과 경남 거제 해역에 국지적으로 밀집 출현하였으며, 마찬가지로 10월 초부터 개체수가 감소하였다. 매년 한·중·일 해파리 국제 워크숍을 개최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국가 간 협력방안을 논의하였으나,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해파리 출현 정보가 담긴 국가 보고서만 교환하여 해파리의 이동경로 등을 공유하고 주변국들과의 공조를 통해 피해 예방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 환경부
- 산불방지 위해 국립공원 일부 구간 탐방로 통제
겨울철 산불예방을 위해 국립공원 107개 탐방로를 11월 16일부터 12월 15일까지 통제한다. 전국 국립공원의 탐방로 607구간(길이 1,998㎞)중 지리산 성삼재~노고단 정상 등 470구간(길이 1,299km)은 평상 시와 같이 이용이 가능하며, 산불 취약지역인 설악산 오색∼대청봉 등 107구간(길이 438㎞)은 입산이 전면 통제된다. 또한 일부 구간(30개 구간, 길이 170km)에 대해서는 탐방여건 및 산불 위험성 등을 고려하여 부분적으로 통제된다. 공원별 자세한 통제탐방로 현황과 안내도는 국립공원공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농림축산식품부
- 주요 가축전염병 방역 추진상황
최근 해외에서의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이 급증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방역을 위해 전년보다 1개월 앞선 9월 1일부터 국내 철새도래지에 대한 집중 예찰·검사를 실시중이고, 특히 금번 야생조류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항원 검출지역 일대 철새도래지(10개소)와 양쪽 3km 내 지역인 “AI 특별관리지역”에 대해서는 야생조류 분변 시료채취를 기존의 2배 수준으로 강화(10.26~)하여 예찰하고 있다. 10개 철새도래지 내에 88개소의 출입통제 지점(소형 주차장, 사람 출입구 등)을 설정하여 차단 띠와 안내판을 설치하였고, 지자체 담당관이 산책·낚시 금지 등 현지 지도를 매일 실시하고 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