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고, 국민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실시해 온 ‘보행자의 날’ 행사가 11월 11일(수)부터 12월 11일까지 한 달간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사람의 두 다리를 연상케 하는 11월 11일을 「지속가능 교통물류 발전법」에 따라 ‘보행자의 날’로 지정한 바 있다. 

국토교통부는 올해로 11회를 맞이하는 ‘보행자의 날’ 행사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언제, 어디서든 참여할 수 있도록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보행자의 날 행사에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들은 마을길, 하천길, 산책로 등 자기 지역이나 방문지에서 걷는 모습을 촬영하여 ‘걷기 인증 이벤트’에 해시태그를 달아 입력하면 되고, 푸짐한 상품도 받을 수 있다. 필수 해시태그는 [#제11회보행자의날 #보행자의날_비대면_걷기대회 #비대면_보행_챌린지 #안전하고_건강한_보행] 이다. 

[사진/픽사베이]

또한 내년 4월 전국시행을 앞둔 ‘안전속도 5030’을 널리 알리기 위해 ‘보행안전 5030 인증 이벤트’도 진행된다. 시민들은 일상 속 발견할 수 있는 안전속도 5030 표지판을 해시태그를 달아 개인 SNS에 업로드 후 온라인 플랫폼에 URL 주소를 복사하는 방식으로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필수해시 태그는 [#제11회보행자의날 #보행자가_안전한_속도5030 #보행안전_지킴이 #안전한_보행환경_조성]이다.

보행자의 날을 맞이하여 ‘전문가 특별강연 및 퀴즈 이벤트’도 열린다. ‘보행안전 5030’을 주제로 한 연세대 이제선 교수의 강의와 ‘보행과 건강’을 주제로 한 국내1호 헬스큐레이터 김선우 원장의 강의가 진행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에는 보행자의 날 누리집에서 전문가 특별강연을 수강한 후 퀴즈에 대한 정답을 기재하면 된다.

행사기간 동안(11.11일~12.11일) 온라인을 통해 각 이벤트에 참여한 시민에게는 선착순으로 커피쿠폰을 지급하고, 12월 11일 행사 마지막 날에는 위 3개의 이벤트를 모두 참여한 사람들 중 추첨을 통해 스타일러, 의류건조기, 아이패드 등 푸짐한 경품을 지급할 예정이다.

최근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화되고 기후 위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강하고 친환경적인 이동수단의 하나로 ‘걷기’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정부는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보행자와 운전자 역시 안전의식을 제고해야 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