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로라디자인랩(대표 김용)이 대량의 분산형 네트워크 구조로 구성된 특허 기술을 적용한 사용자 맞춤형 무선 통신 솔루션 ‘GCON SOLUTION’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GCON SOLUTION은 무엇보다 스마트 LED 조명 고효율 인증 제도와 디지털 뉴딜 시대에서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는 기술이라고 관계자는 전했다. 

한국에너지공단은 올해 스마트 LED 조명에 대한 고효율 기준을 재정비해 에너지 절약 및 전력 효율을 높이기 위한 가이드를 마련하고 있다. 새로운 기준이 마련되면 기존 LED 조명을 교체하려는 기관 및 업체의 수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스마트팜, 스마트팩토리, 헬스케어 등 여러 분야에서 스마트 조명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장치로 IoT 센서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고 모니터링, 제어 가능한 GCON SOLUTION은 저렴한 구축비와 간편한 기능 사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GCON SOLUTION’은 전원만 연결되면 하나의 컨트롤러로 수천 개의 조명을 무선으로 제어,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별도의 통신 라인이 필요하지 않아 설치 비용이 절감되고, 구성이 단순해 유지보수가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네트워크는 필요에 따라 2.4GHz, Sub-GHz, BLE, WiFi 중 고를 수 있으며, PIR / Microwave 기반의 움직임 센서부터 주변 조도 센서까지 다양한 센서가 내장됐다. 이에 장소와 장치에 구애받지 않고 IoT 센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모니터링 및 제어를 할 수 있다. 

오로라디자인랩 관계자는 “GCON SOLUTION은 통신 간섭에 강한 특허 기술을 포함하고 있어 언제 어디서든, 수천 개 이상의 조명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며 “오피스, 스포츠, 보안등, 지하철 역사, 터널 등 다양한 공간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오로라디자인랩은 지난 2017년에 이어 2020년 ‘하이서울기업’으로 선정됐다. 하이서울기업은 서울시와 SBA(서울산업진흥원)가 인증하는 서울시 우수기업이다. ‘GCON SOLUTION’에 대한 상세 정보는 오로라디자인랩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