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조재휘] 미국 뉴욕주에서 흑인 성소수자 하원의원이 선출됐다. 현지시간으로 4일 뉴욕타임스(NYT)와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민주당 소속 히스패닉계 흑인 리치 토레스(32)와 흑인 몬데어 존스(33)가 뉴욕주 하원의원에 나란히 당선됐다.

1. 후보 지명 때부터 제기된 기대감

[사진/MSNBC방송 영상 캡처]

미 의회 내에 흑인 동성애자(게이) 하원의원이 배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두 사람 다 한부모 가정에서 경제적으로 어렵게 자라났으며 사회적 편견과 싸워야 했다고 전해졌다. 뉴욕주가 민주당의 핵심 텃밭이라는 점에서 이들이 후보로 지명됐을 때부터 성 소수자 인권운동의 성지인 뉴욕에서 첫 흑인 게이 연방의원이 탄생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제기됐었다.

2. 두 사람의 공통점

[사진/AP=연합뉴스 제공]

두 사람 모두 30대로 흑인과 동성애자, 젊은 피라는 세 가지 코드를 공유한다. 특히 존스 당선인은 부유한 백인들이 사는 지역으로 알려진 뉴욕시티 교외의 북부와 로클랜드 카운티 등이 합쳐진 지역구에서 선출됐다. 토레스 당선인의 지역구인 브롱크스는 히스패닉과 흑인들의 분포가 높은 지역이다.

3. 첫 트랜스젠더 상원의원 탄생

[사진/AFP=연합뉴스 제공]

전날 미 델라웨어주에서는 민주당 소속 사회운동가이자 트랜스젠더(육체적 성별과 정신적 성별이 일치하지 않는 사람)인 세라 맥브라이드가 상원의원으로 당선돼, '첫 트랜스젠더 상원의원'의 탄생을 알리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