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프라임] 노화나 안검하수로 인해 처지는 피부... 개선 방법 있을까?
[건강프라임] 노화나 안검하수로 인해 처지는 피부... 개선 방법 있을까?
  • 보도본부 | 홍탁 PD
  • 승인 2020.11.03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홍탁]

◀MC MENT▶
안녕하세요 건강프라임 김아련입니다. 우리 얼굴에서 눈은 상대방과 대화를 할 때 가장 먼저 보는 부위이기도 하고, 전체적인 인상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입니다. 그런데 나이가 들수록 노화로 인해 눈 주변의 피부가 처지게 되면 원래 나이보다 늙어 보이기도 하고, 우울해 보이는 인상을 줄 수 있어 중년들 사이에서 눈성형을 고민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는데요. 오늘은 인상을 안 좋게 만드는 눈 주변 증상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인상을 안 좋게 만드는 눈꺼풀이나 눈 주변 증상들을 살펴볼까요. 먼저 노화 현상으로 인해 피부가 처지면서 눈의 시야를 가리게 되고, 눈 밑 지방이 볼록해 질 수 있습니다. 다음 상안검(위눈꺼풀) 근육이 눈을 들어 올리는 힘이 선천적이나 후천적으로 약해져 상안검이 아래로 처지는 안검하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노화나 안검하수로 인해 상안검이 처지게 되면 눈꺼풀이 까만 눈동자를 덮게 되고 심한 경우는 동공을 가려 시야 장애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안검하수는 한쪽이나 양쪽 눈에 모두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눈가의 피부가 심하게 쳐진다면 기능적인 문제는 물론 이마에 주름이 생기거나 졸려 보이고 피곤한 인상을 주기 때문에 미용적인 면에서도 좋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 치료법은 무엇인지 전문가에게 물어봤습니다.

◀의사 INT▶
박장우 성형외과 전문의
Q. 이러한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 치료법들은?
A. 피부가 늘어났을 때 해결하는 방법이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쌍꺼풀을 접어서 잡아주는 (방법), 그거는 피부가 늘어났으니까 접어주는 효과고요. 그리고 두 번째는 접어도 해결이 안 될 때 절제를 해야 되는 거죠. 그러니까 접으면서 절제를 해내야지만 적은 양을 절제할 수가 있죠. 세 번째는 들어주는, 거상을 하는 수술이 세 가지가 이렇게 해서 해결을 하는 거고요. 세 가지 방법 중에 어떤 걸 사용할지를 환자에 따라서 케이스 바이 케이스에 따라서 선택을 해서 저희가 수술을 합니다.

◀MC MENT▶
만약 수술을 하게 되면 처진 눈 때문에 가려졌던 시야가 확보되고 눈을 뜰 때 눈썹이나 이마를 이용해 뜨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이마 주름이나 미간 혹은 콧등의 가로 주름도 펴지게 됩니다. 또 눈을 더 또렷하게 뜨게 해주기 때문에 눈매가 개선되며 인상도 좋아집니다.

이제 눈 주변 피부가 처지는 증상과 관련된 몇 가지 궁금증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안검하수가 발생했을 때 반드시 수술로 치료해야 하나요? 증상에 따라 다른데요. 선천성 안검하수는 대부분 수술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안검하수의 정도가 심해 약시의 발생가능성이 있는 경우는 1살 이전이라도 수술을 해야 하며, 심하지 않은 경우는 대부분 만 3∽4세 이후 교정술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후천성 안검하수인 경우는 반드시 수술이 필요한 것은 아니며 눈꺼풀 처짐의 정도와 눈꺼풀올림근의 기능을 평가해 적절한 치료법을 결정합니다.

둘째, 상안검 수술의 부작용이 있나요? 사람마다 다릅니다. 수술 후에 눈꺼풀이 올라가면 눈 틈새가 커져 안구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고, 눈이 잘 감기지 않는 토안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수술 전에 안검하수의 정도가 심할수록 토안의 정도도 심할 수 있어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부작용에 대해 충분히 상담해보는게 좋습니다.

셋째, 상안검이 처지는 증상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이 있나요? 그렇습니다. 눈 주변의 피부는 얇고 민감하기 때문에 눈을 자꾸 비비게 되면 피부결도 나빠지고 금방 처지게 됩니다. 따라서 눈을 비비는 습관은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자외선은 피부의 노화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야외활동 시에는 썬크림을 바르거나 직사광선은 되도록이면 피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상안검 수술 후에 이전과 비슷한 증상이 또 발생할 수 있는지 전문가에게 물어봤습니다.

◀의사 INT▶
박장우 성형외과 전문의
Q. 이전과 비슷한 증상이 생길 수 있는 건가요?
A. 그렇죠. 사람이 노화라는 게 진행이 되기 때문에 또 처지고 시간이 지나면 처지거든요. 보통은 한 1년에 1mm씩 살짝 내려온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이마가. 그래서 1cm 정도 해결하면 한 10년 정도 간다고 생각하시면 되고요. 하안검도 지방 재배치를 잘 해놓고 해도 사실 다시 조금 볼록해집니다. 그런데 하안검 수술은 잘하면 많이 다시 생기진 않아요. 그래서 보통은 수술 그 유효기간을 한 7년~10년 정도 보시면 되고요. 잘 유지되는 기간은 3년~5년은 딱 깨끗하게 유지되다가 이제 5년이 지나면 ‘나 좀 처지네’라는 느낌이 좀 드시고 한 10년 정도 지나면 조금 다시 교정을 해야 될 시기가 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MC MENT▶
상안검이나 하안검 수술은 개인의 눈 상태에 따라 수술법이나 비용이 달라질 수 있어 환자마다 불편한 증상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만약 이를 개선하고 싶다면 두려워하지 말고 병원을 방문해 전문가와 충분히 상담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건강프라임 김아련이었습니다.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