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 본 콘텐츠는 엄마들이 실제로 겪고 있는 고민을 재구성한 것으로 사례마다 상황, 솔루션이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사례 재구성>

얼마전 친구를 통해 미국 하버드대학의 하워드 가드너 교수가 처음 발표한 ‘다중이론’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모든 사람은 다양한 지적 능력을 지니고 있는데 그것이 지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각자가 각지고 있는 다양한 재능이 지능이라는 겁니다. 개인마다 차이는 있지만 8가지 지능이 있다고 하던데요. 8가지 지능은 어떤 것이 있나요?

8가지 다중지능이란?

1. 언어지능
단어의 소리, 리듬, 의미에 대한 감수성이나 언어 기능에 대한 민감성과 관련된 능력이다. 언어 지능이 높은 사람은 끝말잇기를 잘 하거나 낱말 맞히기를 잘 한다.

2. 논리/수학 지능
논리/수학 지능은 추상적 관계를 응용, 판단하고 수와 논리적 사고를 사용하는 능력을 말 하는데 이는 논리적 문제나 방정식을 푸는데 능력이 뛰어나다.

3. 신체 운동 지능
운동 감각이나 균형, 민첩성 등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으로 TV나 유튜브 등에서 본 춤을 금방 따라하거나 무용이나 연극 등에서 나온 모습들을 쉽게 따라한다.

4. 공간 지능
시공간적 세계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3차원 세계를 잘 변형시키는 능력으로 선, 색, 모양, 형태나 공간 등의 요소와 관계를 잘 파악한다. 어떤 공간에 물건을 잘 가져다 놓거나 배치해 둔다면 이 능력이 발달한 것이다.

5. 음악지능
음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음에 대한 지각력, 변별력, 변형력 등이다. 음에 민감하고 사람의 목소리나 소리 소음까지도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을 말 한다.

6. 대인관계 지능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고 그들의 행동을 해석하는 능력을 말 한다. 사람의 기분, 감정 등을 인식한 후 감각적으로 구분할 수 있다. 눈에 보이는 정보를 넘어 비언어적인 다양한 힌트, 신호, 단서 등을 재빨리 대처한다.

7. 자연 친화 지능
자연현상에 대한 유형을 규정하고 분류하는 능력과 주변 환경의 특성을 고려해 일을 처리하는 능력이다. 동식물 채집은 물론 나뭇잎의 모양이나 크기, 지형 관찰 등을 좋아하고 종류별로 잘 분류할 줄 안다.

8. 자기 이해 지능
자신을 이해하고 느낄 수 있는 인지적 능력으로 대인 관계 지능과 비슷하다. 자신의 기분이나 의도, 동기, 욕구 등을 스스로 깨닫고 자기가 처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한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언어지능
→ 스스로 갈등, 싸움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고 자신의 경험을 글로 써보게 하는 것이 좋다.

2. 논리/수학 지능
→ 추상을 구체화 하는 것이 좋다. 양과 수를 매칭해 본다.

3. 신체 운동 지능
→ 넓은 운동장에서 달리고, 뛰고, 공을 이용해서 많은 신체적 경험을 하게 해야 한다.

4. 공간 지능
→ 공간 지능 발달에 필요한 경험은 보고, 만지고 느끼면서 좌뇌와 우뇌가 발달하도록 도와야 한다.

5. 음악지능
→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많이 자주 들려주는 것이 좋다.

6. 대인관계 지능
→ 어릴때부터 잘못을 받아들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줘야 한다.

7. 자연 친화 지능
→ 자연 체험을 자엽스럽게 다양하게 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8. 자기 이해 지능
→ 눈을 감고 침묵을 한 다음 어떤 소리가 들리는지 맞춰보는 놀이가 도움 된다.

*시선뉴스에서는 여러분의 사연을 받습니다.*  

본 콘텐츠는 다양한 사례와 솔루션들은 현재 유아교육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교사와 유아인성교육 부문 교수 그 외 관련 전문가로부터 얻는 자문을 바탕으로 작성된 시선뉴스 육아콘텐츠입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