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칼럼_오수향의 문화 공감] 숫자로 보는 '김호중'의 신기록 top11
[연예칼럼_오수향의 문화 공감] 숫자로 보는 '김호중'의 신기록 top11
  • 보도본부 | 김아련 기자
  • 승인 2020.10.27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호중팬덤 '아리스'의 힘과 김호중 노래의 저력

[오수향 심리소통전문가·문화예술평론가ㆍ소통칼럼니스트]

트로트 가수 김호중이 군백기(군대에 가서 공백 기간)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다양한 분야에서 선전을 하고 있다. 이슈가 되고 있는 김호중이 이룩한 신기록들을 숫자(수치화)로 top11을 분석해보았다.

첫째, 김호중의 자서전 에세이 <트바로티, 김호중> 순위다.

‘트바로티, 김호중'은 예약 판매 시작과 동시에 각종 온라인 서점 사이트에서 판매 종합 순위 1위를 기록했다.

둘째, ‘트바로티’ 김호중의 팬미팅 티켓예매다.

지난 7월 29일 인터파크를 통해 진행된 김호중의 팬미팅 ‘우리家 처음으로’ 예매가 오픈 5분여 만에 6000석 전석 매진된바 있다.

셋째, 김호중의 팬무비 영화 ‘그대, 그맙소’의 관객수다.

지난 9월 29일 개봉된 트바로티 김호중의 생애 첫 팬미팅 무비 ‘그대, 고맙소‘는 9월 23일 사전예매 개시 4시간 만에 2만 명을 돌파하고, 이튿날인 24일에는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 예매순위 1위에 올랐다.

개봉 전날인 28일엔 예매인원 4만 명을 넘어서며, 개봉 당일인 29일에는 전석이 매진되는 등 연일 진기록을 낳으며 코로나19 여파로 침체된 극장가에 활력을 불어넣은바 있다. 현재 '그대, 고맙소'는 지난 9만4천여 명 관객을 돌파하면서 오는 11월 3일(극장 별 연장 상영 기간 상이)까지 2차 연장 상영을 확정했다.

넷째, 김호중이 광고한 제품은 홈쇼핑 등에서 판매율 2배 상승및 완판이다.

셀트리온 스킨큐어의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이너랩의 전속모델로 그가 기용된 지난 6월 이후 여성영양제 ‘플라센타(양태반)의 홈쇼핑 회당 판매율이 2배 가까이 상승, 이너랩의 신제품 초유프로틴도 약 70억 원의 매출을 기록 중이다.

뿐만 아니라 그는 10여 개 브랜드의 광고에 출연했다. 화장품 브랜드 동그라미(마스크팩‧건강주스)‧미구하라(앰플)‧옵스킨(미스트), 식품브랜드 미스터집밥(파불고기‧장조림), 운동센터체인업체 필라테스 W, 신발브랜드 기억이, 건강차 전문 브랜드 티트리트(여우티), 패치 전문 브랜드 유핏(우루렉) 등으로 전제품 모두 매출 2배 상승 및 완판을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다.

다섯째, 김호중의 팬덤 아리스의 회원수다.

그의 팬덤명 ‘아리스(Ariss)’는 지난번 필자의 칼럼에도 언급한바 있는데 독일어로 서정곡을 뜻하는 단어 ‘아리(Arie)’에 스타(Star)를 더한 것으로 ‘트바로티 김호중의 노래를 사랑하는 아름다운 별들’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의 여러 팬 카페 중 ‘공식 팬카페’로 인정된 ‘트바로티’는 공식 회원수가 현재 9만2천971명이다. 그의 공식 팬카페는 지난 6월 10일 개설된 것으로 4개월여 만에 9만 회원을 돌파하고 10만 명을 목전에 두고 있다. 아울러 그의 공식 유투브도 주목할 만하다. 지난 6월 18일 개설 첫 인사 후 4개월여 만에 유투브 회원수는 22만 7천여 명이다.

여섯째, 김호중이 지난달 23일 발매한 첫 번째 정규앨범 ‘우리가(家)’의 하프 밀리언 샐러 달성이다.

이 앨범은 초동 판매 52만장으로 남자 솔로 음반 역대 2위를 기록했다. 1위는 엑소의 백현이 ‘딜라이트’로 기록한 73만장이며, 3위는 워너원 출신 강다니엘이 ‘컬러 온 미’로 기록한 46만장이다. 김호중이 2위에 오르고 3위는 강다니엘이다.

일곱째, 신인 트로트 가수 최초로 음악방송 1위 후보에 오른 것이다.

KBS ‘뮤직뱅크’에 이어 MBC 뮤직 ‘쇼챔피언’ 종합순위에서 2위를 차지했다. 지난 14일 ‘쇼챔피언 373회 TOP20’에 따르면 김호중의 ‘만개’는 2위를 기록했다. 1위는 더보이즈, 3위는 스트레이 키즈가 차지했다.

앞서 김호중은 지난 2일과 9일 ‘뮤직뱅크’에서 2위를 차지한 바 있다. 그는 2주 연속 방탄소년단과 경합을 벌이며 트로트 열풍을 제대로 증명했다. 트로트 가수가 초동 판매량 차트에 진입한 것도 대단한 성과지만 아이돌을 제치고 2위에 오른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여덟째, 신인 트로트 가수 최초로 음악예능 단독 이름을 걸고 사전녹화로 출연해오고 있다.

‘파트너’는 매주 화요일 밤 8시 30분 SBS Plus를 통해 방송되며, 듀엣곡은 매주 수요일 정오 각종 음원사이트를 통해 공개되며 듀엣곡 모두 차트인에 성공했다. 발매하는 곡마다 각종 음원사이트 차트인을 기록하고 있는 그는 앞서 공개된 ‘파트너’ 듀엣 음원까지 모두 차트 진입에 성공, 트바로티 인기를 입증한 바 있다.

SBS Plus 예능 프로그램 '아무도 모르게 김호중의 파트너'는 매주 화요일 오후 8시 30분에 방송 되었으며 마지막 회는 오는 27일 오후 8시 30분 방송으로 최종회가 방송된다.

아홉번째, '아리스' 팬덤과 가수의 기부다.

김호중 팬덤 '아리스'는 지난 집중 호우로 인해 피해를 본 수재민들을 돕고자 트바로티라는 이름으로 지난 8월 13일 오전 9시 기준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3억 1700만 원 이상을 기부했다.

앞서 아리스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2억 원 이상의 금액을 기부하며 총 5억1700여 만 원을 기부했다. 김호중도 코로나19 극복을 응원하고자 '나보다 더 사랑해요' 음원 수익을 전액 1억여 원가량의 손소독제로 기부한 바 있다.

이번 수해 지역 국내외 복지사각지대 청소년들의 꿈을 응원하기 위해 운동화 1,000켤레를 사회공헌사업 희망사과나무에 전달했다. 이에 가수와 팬덤의 선한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다.

열 번째, 신인 트로트 가수로는 이례적으로 경이적인 TV 및 라디오 방송출연 횟수이다.

SBS 박장대소 및 KBS 불후의 명곡, TVN 유퀴즈 온더블록, MBC 전지적 참견 시점 등 뿐만 아니라 라디오에서도 SBS파워FM 최화정의 파워타임, SBS 파워FM 두시탈출 컬투쇼 등이다. TV 및 라디오를 종횡무진하며 무려 60여 개의 프로그램에 출연해왔다.

열한 번째, 유투브 1000만뷰가 코앞이다.

미스터트롯 결승전에서 부른 '고맙소'는 미스터트롯공식계정에서 1000만뷰를 향해가고 있다. 현재 942만5268뷰(10월26일 오전 11시기준)를 기록하고 있다. 가수 김호중과 조항조가 '사랑의 콜센타'에 출연해 '고맙소'를 열창한 영상이 150만 뷰를 돌파했다.

뿐만 아니라 신곡 만개는 태양, 하늘, 바람, 비 그리고 모든 것을 사랑에 빗대어 사랑받고 피어나고 싶은 꽃을 의인화하여 감정표현을 극대화 한 곡으로 100만뷰를 기록, 지난6월 KBS 불후의명곡에서 부른 어느 60대 노부부의 이야기도 100만뷰를 기록하였다.

지난 5월 2일 MBC ‘쇼! 음악중심’을 통해 방송된 김호중의 ‘나보다 더 사랑해요’ 무대 또한 조회 수 100만 이상을 기록한바 있다. 더불어 김호중 공식 유투브 영상은 185만7천회의 조회수가 넘어섰다.

또한 지난 4월 10일 TV조선 공식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된 '초혼' 영상은 481만 9049뷰를 기록하며 481만 뷰를 넘어섰으며 가수 김호중의 '사랑의 콜센타'에서 '그대 향한 사랑'을 열창한 영상이 360만 뷰를 돌파했다.

한편 ‘트바로티 파워’를 보여줄 김호중의 ‘NEVER ENDING STORY’는 국내는 IPTV 서비스 올레 tv와 모바일 Seezn(시즌) 앱에서, 해외는 KAVECON(케이브콘) 홈페이지에서 오픈되었다.

김호중 팬덤 ‘아리스(Ariss)’의 뜨거운 응원과 지지 속에 군백기 중에도 뜨거운 열기로 김호중은 VOD 콘서트를 비롯한 음반 판매 분야 등에서 독보적인 신기록을 기록하며 '김호중 파워'를 이어나가고 있다.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