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존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블록체인융합기술개발(R&D) 사업을 통해 블록체인 기반 전자문서 발급·유통 플랫폼 '다큐체인(DocuChain)'을 개발하고, '다큐체인' 서비스 상용화와 사업 경쟁력 향상을 위해 ㈜아이앤텍, ㈜스카우트와 '다큐체인 사업협력 MOU'를 체결했다.

다큐체인은 블록체인 기반으로 전자문서의 발급, 유통, 검증, 파기의 전 과정을 가능하게 하여 수요처 제출 시 온라인 완결 서비스를 제공한다. ㈜디지털존은 다큐체인을 취업 포털사이트 스카우트와 연계하여 구직자를 위한 '취업 서류 발급 및 제출 서비스'를 오픈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취업 서류 발급 및 제출 서비스'는 취업에 필요한 서류를 한 곳에서 발급받아 여러 기업에 반복으로 제출이 가능하다. 또한, 제출한 문서를 회수, 파기하는 기능이 있어 '채용절차 공정화에 관한 법률'에 명시된 채용서류에 대한 구직자의 반환이 실제 현장에서는 어려웠던 점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디지털존과 ㈜아이앤텍은 인터넷 증명발급 전문 기업으로 대학, 병원, 협회, 인증기관의 제증명 발급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특히 대학 시장 점유율은 95%가 된다. ㈜스카우트는 회원 수가 150만명인 취업포털 사이트 '스카우트'를 통해 구직자와 기업을 대상으로 채용 대행, 헤드헌팅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존 전정우 대표는 "'취업 서류 발급 및 제출 서비스'가 전자문서의 완결 유통 사례에 적용한 다큐체인의 첫 번째 모델이다. 이번 사업제휴를 시작으로 다큐체인 서비스를 의료, 금융, 전자계약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하며, 민간 주도의 전자문서 유통허브로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