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2015년 새해가 밝았다. 묵은 해를 털어내고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 들뜬 분위기가 한창인 가운데 취업 준비생들은 대기업 상반기 공채 시즌이 코 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긴장의 고삐를 죄고 있다. 특히 가중되고 있는 취업난 속에 2015년 정년 확대와 임금 피크제 시행 등으로 인력 운영에 부담을 느끼는 대기업들의 신규 채용이 더 줄어들 것으로 전망돼 사상 최악의 취업난이 예상되고 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일부 기업들은 채용절차의 변화를 예고함에 따라 취준생들의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국내 대기업 중 가장 채용규모가 큰 삼성그룹이 올해 하반기부터 ‘직무적합성 평가’를 신설하여 인문계의 경우는 직무 에세이를, 이공계의 경우 이수 전공과목 및 학점을 서류 전형 시 추가로 제출토록 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삼성그룹 입사를 목표로 하는 취준생들 사이에서 올해 상반기 취업에 성공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어 학점이나 인턴, 연수 경험과 같이 이미 확정된 스펙 이외에 오픽(OPIc)이나 토익(TOEIC)과 같이 갱신이 가능한 스펙 준비를 중심으로 막판 스퍼트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취업난은 비단 취준생들만의 이야기는 아니다. 2015년 대기업의 39%, 중소기업의 36%가 구조조정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어 경력자들의 이직 시장도 얼어붙을 전망이다.

올해 이직을 계획 하고 있던 한 중견기업에 종사하고 있는 이 모씨(29세, 여)는 “2년 전만 해도 경력자 이직의 경우 직무 성과가 좋으면 특별한 스펙은 요구하지 않았어요. 그런데 요즘은 이직 시장도 워낙 바늘구멍이다 보니 영어 성적을 별도로 만들어서 제출해야 그나마 서류에서 눈에 띌 수 있는 게 현실이더라고요”라며 어려움을 토로했다.

구직자와 이직 준비자 모두 영어 성적 만들기에 공을 들이는 가운데 토익에 비해 실제 영어 말하기 실력의 지표로 인정받아 기업의 선호도가 높은 오픽 시험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실제 오픽 응시자 수는 2011년 18만명이었던 것에 비해 매 년 40%이상의 성장률을 보여 2013년 응시자 수는 27만명 가량으로 추정되고 있다.

오픽 시험은 전략적으로 준비하면 단기간에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으나 시험 진행 방식이 일반적인 시험과는 달라 시험 준비생들이 애를 먹는 시험이다.

이와 관련해 오픽 인강 전문 사이트 용감한스피킹의 관계자는 “이미 지난 12월부터 취업 시즌이 시작됨에 따라 오픽과 관련된 전화 문의가 쇄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강의 수강보다 시험 자체에 대한 문의가 많은 편인데 Background Survey가 무엇인지, Self Assessment가 무엇인지, 등급 체계가 무엇을 의미하는 지 등 시험 자체에 대해 정보가 없다 보니 학생들이 굉장히 많이 막막해 하고 있어 이를 해소해 주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입니다”고 밝혔다.

이어 “실제로 용감한스피킹은 내부적으로 오픽 윤석환 강사와 함께 오픽 시험의 특징과 시험 진행 방식, 유리한 점수를 받기 위한 Background Survey와, Self Assessment 선택 요령, 답변 전략,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Tip 등을 제공해, 학생들과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자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고 전했다.

윤석환 강사는 오픽 시험이 한국에 도입된 해부터 오픽 강의를 해 온 오픽 1세대 강사로 경우의 수가 많아 출제를 예상하기 어려웠던 오픽 문제 출제 패턴을 처음으로 분석하고 이를 유형화한 오픽 매트릭스를 개발했다.

용감한스피킹은 이 오픽 매트릭스를 활용해 인강 사이트 최초로 학습자의 목표 등급, 학습 기간, 관심사에 따라 맞춤 강의를 제공하여 필요한 부분만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용감한스피킹은 덩허접영어스쿨 운영하고 있는 영어 인강 전문 사이트로 지난 해 오픽 스타강사인 윤석환 강사를 영입하고, 말하기 시험에 최적화된 음성답변 게시판과 소리통 암기법 등을 웹 상에 구현해 스피킹 시험 대비 인강의 한계를 극복했다는 평가와 함께 수험생들의 뜨거운 호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

또한, 용감한스피킹은 오는 1월 16일 강남 토즈에서 오픽 전문가 윤석환 강사가 진행하는 오픽 전략 오프라인 특강을 진행할 계획이다. 행사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 확인 및 참가 신청은 용감한스피킹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