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최지민] 남자든 여자든 나이가 들면서 많은 변화를 겪게 됩니다. 호르몬의 영향이 가장 큰 이유겠죠. 여자는 나이가 들면서 남성호르몬이 많아지고 남자는 나이가 들면서 여성호르몬이 점차 많아진다고 하는데요. 이로인해 남자들에게 ‘아담증후군’이라는 것이 발생합니다.

아담증후군은 중장년 이후 남성의 남성호르몬 분비가 줄어들면서 생기는 각종 증상을 통틀어 일컫는 의학 용어입니다.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androgen)은 주로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대량으로 분비되기 시작해 20세를 전후해 가장 많이 분비됩니다. 

이후 서서히 분비량이 줄어들기 시작하고, 30대 후반부터는 감소 비율이 점점 커진 뒤 40대가 되면 남성호르몬은 줄어드는 대신 여성호르몬의 분비 비율이 높아집니다.

이 때부터 남성은 큰 변화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먼저 성욕이 떨어지고, 신체 곳곳이 노화되면서 뼈와 근육이 약해져 골다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 전립선 질환이나 우울증이 생기고,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해 활달하던 성격이 감성적으로 변하기 시작합니다. 

이와 같이 중년 이후 남성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면서 남성에게 나타나는 각종 증세가 아담증후군입니다 흔히'중년 이후 남성의 남성호르몬 부족증후군(Androgen Deficiency in Aging Man)' 또는 '남성호르몬 부족증후군', '아담신드롬'이라고도 합니다. 

아담증후군은 병은 아니지만, 심할 경우에는 남성호르몬 요법을 통해 뼈·근육을 강화하고, 성기능 저하나 골절을 예방하는 치료를 받기도 합니다. 그러나 고환 위축, 우울증, 전립선 질환 악화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운동을 통해 극복하는 것이 아담증후군을 막는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전합니다. 한편 이시기부터 남성의 갱년기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남성의 갱년기 테스트
1. 나는 성적 흥미가 감소했다.
2. 나는 기력이 몹시 떨어졌다.
3. 나는 근력이나 지구력이 떨어졌다.
4. 나는 키가 줄었따.
5. 나는 삶에 대한 즐거움을 잃었다.
6. 나는 슬프거나 불만감이 있다.
7. 나는 발기의 강도가 떨어졌다.
8. 나는 최근 운동할 때 민첩성이 떨어졌다.
9. 나는 저녁식사 후 바로 졸립다.
10. 나는 최근 일의 능률이 떨어졌다.

지금 보여지는 10가지 항목 중에 3개 이상이 해당되거나, 1번이나 7번에 예를 선택했다면 남성 갱년기에 해당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젊었을 때는 아주 활달하고 가부장적이던 남성도 나이가 들어서는 부인에게 꼼짝하지 못하고 온순해지는 현상도 아담증후군의 한 형태라고 합니다. 여자와 남자의 반대되는 호르몬 현상으로 인해 나이가 들면서 서로를 이해하지 못해 다툼이생기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조금씩 서로를 이해하며 대화를 더 많이 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