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조재휘] 영국 정부가 중국의 소수민족 인권탄압 의혹을 이유로 들며 오는 2022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에 불참할 가능성을 시사했다고 영국 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도미닉 라브 영국 외무부 장관은 현지시간으로 6일 영국 하원 외교위원회에 출석해 중국이 자국 신장위구르자치구에 있는 무슬림 소수민족 위구르를 억누른다며 보이콧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1. 베이징 올림픽 불참 검토

[사진/EPA=연합뉴스 제공]

라브 장관은 "심각하고 지독한 인권탄압의 증거가 있다는 게 명백하다"며 "일반적으로 말하면 체육을 외교, 정치와 따로 보는 게 내 본능이지만 그게 불가능할지도 모를 지점이 생겼다"고 말했다. 그는 증거를 수집하고 검토해보자며 의원들에게 당부했다. 영국 야당인 노동당 의원에게서도 베이징 동계올림픽 불참 검토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2. 인권 탄압 규탄 성명 발표

도니닉 라브 영국 외무부 장관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제공]

최근 영국은 미국, 독일, 프랑스 등 다른 38개국과 함께 유엔에서 위구르족 인권 탄압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 국가는 "신장에 있는 거대한 정치적 재교육 캠프의 존재를 심각히 우려한다"며 "거기에 100만명이 넘는 이들이 임의로 감금돼 있다는 신뢰할 만한 보고들이 있다"고 지적했다.

3. 단 한 차례도 불참하지 않았던 영국

신장 자치구에 거주하는 무슬림 소수민족 위구르 [사진/EPA=연합뉴스 제공]

영국은 독일 나치 정권하에서 개최된 1936년 베를린 하계 올림픽, 소비에트연방의 아프가니스탄 침공에 이어 열린 1980년 모스크바 하계 올림픽 때 압박 속에도 불참하지는 않아 단 한 차례도 올림픽 참가를 거부한 적이 없다. 라브 장관은 위구르족에 대한 감금, 차별대우, 인구증가 억제를 위한 불임 강요 등은 영국이 단순히 외면할 수 없는 사안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