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조재휘] 지난해 사망한 나카소네 야스히로 전 총리의 뒤늦은 장례식 비용을 두고 거액의 세금이 들어간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논란이 일고 있다. 일본 정부는 지난해 11월 사망한 나카소네 전 총리의 합동장을 애초 3월 열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때문에 다음달 17일로 연기한 상황이다.

1. 21억원 달하는 장례비용

[사진/연합뉴스 제공]

가토 가쓰노부 관방장관은 28일 기자회견에서 내각(정부)과 집권 자민당이 합동으로 치르는 이번 장례식 비용이 총 1억9천만엔, 한화로 약 21억원에 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가운데 절반(9천643만엔)을 정부가 일반예비비에서 지출하고 나머지를 자민당이 부담할 예정이다.

2. 최고급 호텔에 마련된 장례식장

[사진/교도=연합뉴스 제공]

장례식장은 도쿄 미나토구에 있는 최고급 호텔인 그랜드 프린스 신다카나와로 정해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 호텔은 자민당이 지난 14일 스가 요시히데 총리를 자민당 총재로 뽑은 양원 총회를 열었던 곳이다. 가토 장관은 코로나19 감염 예방 등을 위해 넓은 공간이 필요하게 돼 비용이 늘어나게 됐지만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에서 장례식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3. 장례식 비용에 대한 비판

[사진/Pixabay]
[사진/Pixabay]

야권에서는 가토 장관의 발표에 당장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고이케 아키라 공산당 서기국장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장례식에 거액의 세금을 쓰는 것은 국민 정서와 동떨어진 것 아닌가"라며 "스가 내각이 예비비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지갑이라고 착각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온라인에서도 장례식에 쓸 돈을 코로나19 대책 비용으로 써야 한다는 내용의 글이 주를 이루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