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아련 / 디자인 최지민] 일상생활을 하거나 무리한 동작을 하다보면 어깨에 심한 통증이 와서 응급실을 찾는 사람들이 있다. 대표적인 어깨 질환으로 회전근개파열, 석회성건염, 오십견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 석회성건염은 어깨에 갑작스러운 고통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 심한 어깨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 중 하나인 석회성건염에 대해 알아보자.

▶ 석회성건염의 정의
- 어깨를 둘러싸고 있는 힘줄에 석회가 축적되고 석회 주변으로 염증이 발생하면서 통증이 유발되는 질환

▶ 석회성건염의 발병 원인
- 어깨 주변 힘줄의 혈액순환이 좋지 않아 힘줄 내에 석회질이 축적된다고 추정

▶ 석회성건염의 증상
- 쿡쿡 쑤시거나 찌르는 듯한 통증
- 팔을 움직이기 힘듦
- 염증
- 어깨 힘줄 손상

Q. 심한 운동이 석회성건염 발생에 영향을 미칠까?
A. 일반적으로 석회성건염은 운동과 관계없이 발생한다. 그러나 평소 석회가 쌓여있던 사람이라면 갑작스런 신체활동이나 운동을 할 경우, 아무 증상이 없다가도 어깨 관절에 무리를 줘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Q. 석회성건염의 합병증이 있을까?
A. 석회 주변으로 염증이 만성적으로 지속되는 경우에 통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게 되고 어깨 주변에 힘줄과 관절낭이 굳어져 운동 범위가 줄어든다. 심한 경우는 힘줄이 파열될 수 있다. 또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할 정도로 심한 어깨통증이 발생해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Q. 오십견이 석회성건염 발병에 영향을 미칠까?
A. 오십견과 석회성건염은 관련이 없다. 나이가 들어 석회성건염이 발생하는 경우 오십견으로 오인하는 사람들이 많다. 오십견은 어깨를 둘러싼 관절 주머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석회성건염과 다른 질환이다. 그러나 석회 주변에 염증이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우, 어깨를 싸고 있는 관절낭이 굳어져 오십견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 석회성건염에 좋은 것들
- 석회제거술
- 충격파 치료
- 프롤로주사요법
- 적절한 운동
- 근육 이완
- 온찜질
- 스트레칭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