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0년 9월 셋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윈디닷컴 
윈디닷컴은 온라인 홈페이지와 스마트폰 앱으로 제공되는 기상 정보 서비스 플랫폼으로 특히 다양한 기상 정보가 애니메이션화 되어 시각적으로 흥미롭게 전달된다. 윈디닷컴은 정확도가 뛰어난 날씨 예보 데이터, 하루 4회 진행되는 업데이트, 전 세계 여러 국가를 대상으로 한 서비스 제공, 이용자를 괴롭히지 않는 광고 또는 쿠키 등에서 만족도가 높다. (바람에서 출발한 ‘윈디닷컴’ 서비스...허리케인 등 기상정보 애니메이션으로 [지식용어])

2. 소프트파워
'소프트 파워(Soft power)'란 군사력이나 경제제재 등의 물리적 힘으로 표현되는 ‘하드 파워(Hard power)’에 대응하는 개념으로 설득의 수단으로서 돈이나 권력 등의 강요가 아닌 매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권력이 아닌 매력으로 설득하다...세계적 존재감 드러낸 한국의 ‘소프트 파워’ [지식용어])

3. 코-숨
‘코-숨’은 코로나19 확산 위험이 큰 이른바 3밀(밀집, 밀폐, 밀접) 사업장에서 환기 상태를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뜻한다. ‘코-숨’은 작업공간의 크기, 작업자 수, 작업시간 등 기본적인 사항을 입력하면 작업장 환기상태에 따른 위험수준과 환기방법을 제시한다. 평가도구의 사용자는 사업장의 간단한 작업환경 정보 입력을 통해 현장의 공기질 수준과 수준별 적정한 환기방법을 즉시 알 수 있다. (밀(밀집, 밀폐, 밀접) 사업장 환기 상태, 스스로 평가하는 ‘코-숨’ [지식용어])

4. 이스탄불협약
‘이스탄불 협약’이란 2011년 5월 유럽의회에서 부부간 성폭력과 할례 등 전통과 문화, 종교 등을 이유로 여성에게 행사되는 폭력을 방지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는 협약 참여 국가에게 관련 규정을 마련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협약은 2014년 발효됐고 터키,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스페인, 덴마크, 프랑스, 스웨덴 등 40여개 회원국이 서명했다. (여성에게 행사되는 각종 폭력을 방지하기 위한 약속, ‘이스탄불 협약’ [지식용어])

5. 카카오워크 
카카오워크는 현대인의 삶속에 유용하게 이용되고 있는 카카오톡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카카오가 만든 카카오톡과 닮은 업무 전용 플랫폼이다. 카카오에 따르면 카카오워크는 카카오톡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활용해 누구나 손쉽게 쓸 수 있는 업무 플랫폼을 표방했다. (업무 전용 카카오톡 ‘카카오워크’...일은 전용 플랫폼에서 [지식용어])

6. 퀄리티스타트 
‘퀄리티 스타트(Quality Start)’란 야구에서 선발 투수가 6이닝 이상을 3자책점 이하로 막은 경우를 의미한다. 선발 투수의 능력을 평가하는 기록 중 하나이며, 줄여서 QS로 표현한다. 1986년 <워싱턴 포스트>의 리처드 저스티스 기자가 이 용어를 사용하면서 널리 알려졌고 이후로 현대 야구의 선발 투수들을 평가하는 가장 기본적인 척도 중 하나가 되었다. (MLB에서 활약하는 우리 투수들, ‘퀄리티 스타트’에 성공하며 호투 펼쳐 [지식용어])

7. 집콕운동
‘집콕운동’은 가정에서 전문가의 지도를 바탕으로 활력과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간단한 운동이다. 이번 집콕운동 캠페인에서는 집 안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 방법과 운동 수칙을 안내하고 전문가의 운동 상담을 제공하며, 집콕운동을 주제로 한 영상 공모전도 함께 진행한다. (문체부가 권하는 ‘집콕운동’...사회적거리두기 기간 집에서 찾는 활력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