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전 오늘] 거가대교 침매터널 최종 연결, 국내 최초 침매터널 구간...세계기록 5개
[10년 전 오늘] 거가대교 침매터널 최종 연결, 국내 최초 침매터널 구간...세계기록 5개
  • 보도본부 | 조재휘 기자
  • 승인 2020.09.13 0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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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선뉴스 조재휘] 평범한 일상일 수도, 특별한 날일 수도 있는 오늘, 10년 전 오늘에는 어떤 일이 있었을까? 10년 전의 이슈를 통해 그날을 추억하고 반성해 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사진/Wikipedia]
[사진/Wikipedia]

10년 전 오늘인 2010년 9월 13일에는 경남 거제도와 부산 가덕도를 연결하는 일명 거가대교 해저침매터널이 최종 연결식을 갖고 그 위용을 드러냈습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침매터널 구간으로 터널 길이는 3.7km이며 침매터널은 터널 구조물을 육상에서 미리 만들어 바닷속에 투입해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침매터널 공사는 일반 사장교 건설보다 공사비용이 저렴하고 안정성이 높아 유럽과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일반화됐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이었습니다. 

거가대교 침매터널은 파도와 바람 조류가 심한 외해에 건설되는 세계 첫 해저터널로 침매터널 단일 함체 최대 길이(180m)를 비롯해 세계에서 가장 깊은 수심 48m 시공 등 다섯 가지의 세계 기록을 세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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