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의 제품 홍보를 목적으로 둔 유튜브 신규 프로그램 ‘ㅎㅎ마트’가 지난 25부터 유튜브 채널 ‘ㅎㅎ마트’와 ‘가치삽시다TV’를 통해 방영을 시작했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와 소상공인방송정보원(원장 이남석)의 협력으로 제작된 ‘ㅎㅎ마트’는 마트라는 컨셉 아래 15분 내외 분량의 총 12편의 웹 예능이다. 회당 에피소드를 통해 소상공인의 제품을 PPL 형식으로 노출 및 인지도 높은 연예인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홍보하고 구매를 유도하는 방송이다. 

(웹 예능 ‘ㅎㅎ마트’ 방송화면 캡처)

또한 ‘ㅎㅎ마트’는 기존 PPL 콘텐츠와는 색다른 ‘착한 PPL’의 모습을 보여준다. 소상공인 제품 홍보로 소상공인들의 온라인 진출을 돕고,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운영하고 지원하는 ‘가치삽시다 플랫폼’에 입점을 도와 판매 디지털화에 대한 적극 지원을 목표한다. 

지난 25일 방영된 1화에서는 화려한 입담을 자랑하는 하하, 지조, 강재준이 건강에 좋은 온갖 즙 제품을 언박싱해 리뷰했다. ▲청춘애한방 야관문즙 ▲내 몸에 조은 ABC주스 ▲몸엔용 활기찬 녹용 등을 하하가 직접 마시며 소개했다. 뿐만 아니라 오돌뼈를 직접 요리해서 시식, ‘집중왕 종이안경', ‘요가 안경‘을 써 보며 장점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했다. 

이를 본 시청자들은 먼저 제품과 관련하여 “진짜 제품들을 엄선한 게 눈에 보인다. 굳이 대기업이 아니더라도 이렇게 실속있고 좋은 것들이 많은데 왜 몰랐을까”라며 “이 영상 통해서 그동안 몰랐던 아이디어 상품들도 알게 되어 좋았다. 소개해줘서 감사하다” 등의 후기를 남겼다. 

또한 콘텐츠에 대해서는 “하하, 지조, 강재준 케미가 너무 좋다, 웃기다”, “이렇게 대놓고 하는 광고인데도 하나도 불편하지 않다” 등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27일 저녁 방영되는 2화에서는 소상공인 대표인 ‘바비조아(제품: 유기농 토마토쌀)’ 김세원 대표와 ‘에코비오스(제품: 버섯 요구르트)’ 조항희 대표가 직접 출연해 개그맨 못지않은 입담으로 눈시울을 붉힐 이야기들을 유쾌하게 풀어내며, 아이디어 상품인 ‘더블세이브도마’를 판매하는 제이엠그린은 직접 도마를 활용한 요리를 선보여 제품 성능을 보여줄 예정이다. 

이어 4화까지는 시청자 모두가 공감하고 즐길 토크와 2030 소비 트렌드인 ‘가치 있는 소비’ 심리 자극을 통한 상품 홍보에 집중하고 출연진의 ‘마트 설립’이라는 무모한 도전을 위한 계기들을 풀어나갈 계획이다. 

한편 ‘ㅎㅎ마트’를 통해 홍보되는 소상공인의 제품은 총 200개로 직접 홍보가 50개 내외, 간접 노출이 150개 내외이며, 제품은 ‘가치삽시다 플랫폼’에서도 구매 가능하다. 소비자는 영상을 시청하면서 하단 댓글창의 제품별 구매 링크를 통해 구매 페이지로 손쉽게 이동할 수도 있다.

‘ㅎㅎ마트’는 유튜브 채널 ‘ㅎㅎ마트’와 ‘가치삽시다TV’에서 매주 화, 목 오후 7시에 만나볼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