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조재휘] 초강력 허리케인 로라의 접근에 미국 전역이 초긴장 상태에 접어들었다. 특히 로라는 시속 145㎞ 강풍과 함께 6m 높이의 폭풍 해일을 몰고 올 것으로 예상돼 주민 50만명이 피난 행렬에 올랐다.

1. 빠른 속도로 접근하는 허리케인

[사진/AP=연합뉴스 제공]

미국 국립허리케인센터(NHC)는 현지시간으로 26일 3등급에서 4등급으로 격상된 로라가 루이지애나주와 텍사스주 해안에 빠른 속도로 접근하고 있다며 이날 밤이나 27일 새벽 본토에 상륙할 것으로 예보했다고 AP통신 등이 보도했다. NHC는 허리케인이 몰고 올 피해는 재앙적 수준이라고 경고했으며 무엇보다 만조와 함께 최대 20피트(6m) 높이의 폭풍 해일이 해안가를 덮치면서 내륙 40마일(64㎞) 지점까지 바닷물이 들어올 수 있다고 전망했다.

2. 폐허가 될 수 있다는 전망

[사진/UPI=연합뉴스 제공]

허리케인으로 전기 공급이 끊길 경우 짧으면 몇 주, 길면 몇 달씩 정전 사태가 이어질 수 있는 것은 물론 상당수 피해 지역이 최장 몇 달간 거주할 수 없는 폐허가 될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왔다. 강풍을 동반한 폭풍 해일 경보가 발령되면서 텍사스와 루이지애나 주민 50만명은 피난길에 올랐다.

3. 인명 피해 이어질 우려

[사진/AFP=연합뉴스 제공]

일부 주민들은 코로나19에 걸릴 것을 우려해 자택에 머물고 있어 자칫 인명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루이지애나주 모건시티 주민 로버트 더피는 "코로나19 때문에 사람들이 어디론가 이동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며 "아무도 다른 사람들과 함께 체육관 바닥에서 자고 싶지 않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