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0년 8월 넷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오케이마담 
지난 12일 개봉한 영화 '오케이 마담'은 생애 첫 해외여행에서 난데없이 비행기 납치 사건에 휘말린 부부가 숨겨왔던 내공으로 구출 작전을 펼치는 내용으로 초특급 액션 코미디 장르에 속한다. 개봉 당일에는 영화진흥위원회 전체 예매율 1위를 기록했다. (올여름 극장 찾아온 초특급 액션 코미디 영화 ‘오케이 마담’ 시원한 웃음 선사 [지식용어])

2. 네온스완
‘네온스완’은 스스로 빛을 내는 백조라는 뜻으로 스스로 빛을 내는 것이 불가능한 것처럼 절대로 일어나지 않을 것 같은 상황이나 위협을 일컫는 금융용어다. 실제 발생할 경우 시장에 아주 큰 위협이 되며 사실상 대처하기 어려운 상황을 지칭할 때 사용된다. (불확실성 커진 시대 ‘네온스완’도 이제 배제할 수 없는 시기 [지식용어])

3. 개헌 저지선 
개헌 저지선이란, 국회에서 헌법 개정안 이른바 ‘개헌’ 통과를 막을 수 있는 정족수를 말한다. 국회의원 전체 의석 중 3분의 1이 개헌에 반대하면 통과를 막을 수 있는데, 현행 300명인 국회의원 수를 기준으로 하면 101명이 개헌 저지선이다. (행정수도 이전, ‘개헌 저지선’ 확보한 통합당 설득이 관건 [지식용어])

4. 바디프로필
바디프로필은 신체를 뜻하는 ‘바디(body)’와 한 사람의 약력, 신상, 경력 등에 대한 기록인 ‘프로필(profile)’의 합성어로, 정확한 정의는 없지만 그간의 관리와 노력이 들어간 최상의 상태인 신체를 촬영해 마치 하나의 ‘신체 프로필’처럼 사진으로 기념해 두는 문화를 말한다. 혹은 인생에 있어 가장 젊은 시기인 현재의 신체를 찍어 간직하는 것 역시 바디프로필이라 부르기도 한다. (가장 아름다운 내 신체를 기록하는 바디프로필...‘넘버원’이 아닌 ‘온리원’ [지식용어])

5. 농민수당 
‘농민수당’이란 지자체에서 농업인을 위한 지원정책으로 매년 수당을 지급하는 제도이다. 지방자치정부가 해당 지역 농업인(농민)의 복지증진과 소득안정화 사업으로 개별적 시행 중이며 전라남도 해남군이 2019년 6월 전국 최초로 농민수당을 지급했다. (농업인들을 위한 지원정책 ‘농민수당’, 지역 농민들과 협의 필요 [지식용어])

6. 국제수사
영화 ‘국제수사’는 2017년 화제작 '보통사람'의 김봉한 감독이 각본과 연출을 맡은 영화로 곽도원, 김대명, 김희원, 김상호 등 연기 잘 하는 배우들이 연기 호흡을 맞췄다. 특히 그간 선 굵은 연기를 선보여 온 곽도원이 데뷔 이후 첫 코미디를 선보여 기대를 모으고 있다. 

7. 스페인독감
‘스페인독감’은 1918~1919년에 유행했는데 유럽에 퍼졌던 14세기의 흑사병과 함께 인류 역사에 기록된 최악의 범유행전염병으로 꼽힌다. 이는 인플루엔자 A형 바이러스의 변형인 H1N1 바이러스에 의해 유행한 독감이다. (102년 전 세계 휩쓸며 목숨 앗아간 범유행전염병 ‘스페인독감’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