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따말은 따뜻한 말 한 마디의 줄임말로 명사들의 명언, 드라마와 영화 속 명대사 등을 통해 여러분에게 힘이 되고 감성을 심어주는 시선뉴스의 감성 콘텐츠입니다. 오늘 하루도 무사히 보낸 우리 모두에게 따뜻한 말 한마디 건네는 것은 어떨까요? 시선뉴스는 우리 모두의 행복을 응원합니다.

좌우명[座右銘]은 자리 오른쪽에 두고 마음에 새기던 술독이란 뜻으로, 늘 가까이 두고 스스로 경계하거나 가르침으로 삼는 말입니다.

제 좌우명은 ‘후회 하지 않는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A와 B중 선택이 어려울 때는 훗날 내가 더 후회하지 않을 법한 일을 선택합니다. 그런데 어느날, 제 좌우명에는 오류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후회 하지 않는 삶을 살자’라는 이 좌우명에 얽매여, 후회를 하지 않는 다는 각종 그럴듯한 이유들을 생각해 저 스스로를 위로하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정말로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산다기 보다, 후회하지 않기 위해 지난일은 살펴보지 않고 앞만 보고 달렸던 겁니다.

후회하진 않지만 돌아 볼 줄 아는 나

부족함을 알지만 포기하지 않는 나-♬

       <‘하늘 가까이’ 신승훈 노래 중>

저는 스스로 가치관에 맞는 좌우명을 만들 때, 좀 더 구체적 이었어야 했습니다. 실제로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해야 하지만, 그럼에도 내가 걸어온 길이 맞았던 것인지 돌아 볼 줄 알았어야 했고 스스로에 대해서 부족한 점을 알고 인지해야 하지만 그렇다고 포기하지 않는 그런 삶을 사는 것이, 어쩌면 제가 진짜로 추구하는 인생이자 가르침을 주는 좌우명이었던 것 같습니다.

여러분에게는 좌우명이 있나요? 만약 없다면 ‘적어도 내가 살아갈 방향’에 대해서, 스스로를 다지기 위해서 만들 것을 권합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좌우명이 거창하거나 지나치게 단순해 오류에 빠져서도 안 된다는 겁니다.

누군가를 위로하고 여러분과 소통하고 싶은 마음, 당신의 마음을 뭉클뭉클 하게 해줄 따뜻한 말 한마디. 오늘의 주제 ‘좌우명’ 이었습니다.

 

의상협찬 - 직장인들의 비밀 옷장 베니토 쇼핑몰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