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프라임] 안면비대칭이 생기는 선천적, 후천적인 이유 그리고 치료법
[건강프라임] 안면비대칭이 생기는 선천적, 후천적인 이유 그리고 치료법
  • 보도본부 | 홍탁 PD
  • 승인 2020.08.18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홍탁]

◀MC MENT▶
안녕하세요 건강프라임 김아련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조금씩 비대칭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차이가 심하면 외형적으로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평소에 한쪽으로만 씹거나 턱을 괴는 등의 생활 습관은 안면비대칭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안면의 균형이 틀어진 안면비대칭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면비대칭이란 좌우 얼굴 폭경에 차이가 있는 경우 또는 얼굴 정중선과 턱끝 정중선에 차이가 있는 경우 그리고 눈의 경사와 입술에 경사도에 차이가 있는 경우 안면 비대칭이라고 진단내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사람들은 얼굴 정중선과 턱끝 정중선이 2mm 이하의 오차가 있는 경우는 인지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안면비대칭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대부분은 선천적으로 발생하는데, 양쪽뼈 또는 근육 발달의 차이로 인해 생깁니다. 후천적인 이유로는 외부로부터 부상이나 사고를 당하거나 사고 잘못된 습관 혹은 안 좋은 자세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안면비대칭이 발생하면 만성피로, 목과 어깨 통증, 턱관절 통증, 두통 등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교정을 해야 하는데요. 그렇다면 안면비대칭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이고 또 치료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의사 INT▶
박종철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Q. 안면비대칭의 원인과 치료법은?
A. 교과서적으로는 이상적인 치아 교합이 있습니다. 그 이상적인 치아 교합이 왜 유리하냐면 그 상태에서는 한두 치아에 충치가 생긴다든지 아니면 부러진다고 하더라도 다른 치아로 더 나쁜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전제로 그러한 이상적인 교합이 있는 건데 비대칭 또는 주걱턱인 경우에는 이상적인 교합을 만들기가 힘들겠죠. 그러니깐 한 치아가 망가지면 다른 치아가 다 무너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A. 안면 비대칭은 원인이 골격 쪽이라면 골격적인 수술을 해야 되겠죠. 골격적인 수술에는 뼈만 제거하는 수술이 있고요. 그리고 위턱과 아래턱의 부조화가 있다그러면 위턱과 아래턱의 위치를 재설정하는 수술을 하셔야 됩니다.

◀MC MENT▶
안면비대칭을 정확히 진단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임상사진 촬영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3차원 CT를 통해 비대칭의 원인이 골격적인 것인지 연조직적인 것인지 판단합니다. 만약 골격적인 원인 때문이라면 위턱과 아래턱의 위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치아 모델 분석을 추가로 해야 합니다. 이제 안면비대칭의 치료에 관련된 몇 가지 궁금증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교합이 맞는 주걱턱 환자인 경우, 수술 외에 다른 개선 방법은 없나요? 먼저 교합이 맞지만 주걱턱 환자인 경우는 돌출된 턱끝만 개선하면 되지만 대부분 주걱턱인 경우 윗입술보다 아랫입술이 앞으로 나온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수술로 턱의 뼈만 절제하는 방법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어 정확한 진단을 통해 수술 여부를 전문가와 충분히 상담해야 합니다.

둘째, 양악수술 후에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양악수술은 기능적인 면뿐만 아니라 심미적인 면도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수술 후에 새로운 구강환경에 적응을 잘 못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전문가에 따라 훈련을 통해 구강 근육의 힘을 충분히 기르고, 얼굴 면적이 실제로 작아지기 때문에 체중 조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반드시 교정치료를 해야 하나요? 기본적으로 교정을 먼저 한 후에 양악수술을 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환자의 상태에 따라 주걱턱을 동반한 안면비대칭인 경우 수술 전이나 후에 교정을 하는 것은 결과에 큰 차이가 없다고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무턱인 경우는 교정치료를 먼저 하는 게 더 효과를 볼 수 있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안전함이 무엇보다 중요한 양악수술, 부작용이 있는지 전문가에게 물어봤습니다.

◀의사 INT▶
박종철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Q. 양악수술의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A. 일단 앞면 부위가 신체 내 그 어느 부위보다도 혈관도 촘촘하게 배열돼 있고 또 예민합니다. 예민하다는 것은 그만큼 감각신경 역시 촘촘하게 배열되어 있다는 거겠죠. 그리고 이제 양악수술을 하게 된다는 거는 아래턱 자체를 재위치시킨다는 거거든요. 근데 아래턱에는 하치조신경이라고 감각을 지배하는 신경이 뼛속을 지나갑니다. 그런데 아래턱을 재위치시키게 된다그러면 그 신경관도 재위치가 되겠죠. 그런데 신경관은 머리뼈에서 나오는 거고 머리뼈가 움직이는 건 아니니깐 새로운 위치에서 머리뼈에서 그만큼 신경이 신장이 된다든지 아니면 수축이 된다는 그러한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MC MENT▶
과거 미용목적으로 시행되는 경우도 많았던 양악수술. 그러나 양악수술은 기본적으로 음식을 씹는 것이 어려운 주걱턱이나 무턱, 혹은 안면비대칭 환자들을 위한 치료법입니다. 특히 신경이 많이 지나가는 턱 부위에 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건강프라임 김아련이었습니다.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