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 노트7 [2020년 8월 둘째 주_시선뉴스]
시사상식 노트7 [2020년 8월 둘째 주_시선뉴스]
  • 보도본부 | 박진아 기자
  • 승인 2020.08.09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0년 8월 둘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주택임대차보호법
주택임대차보호법은 정부의 국정과제인 계약갱신청구권과 전월세상한제 도입을 담은 개정안으로 지난달 3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에 따라 계약갱신청구권은 임차인이 희망하는 경우 1회 계약 갱신을 청구할 수 있는 권리로, 임차인의 안심 거주기간이 2년 더 늘어난다. 또 계약 갱신 시 임대료 상한도 5% 범위 내로 제한되어 임차인들이 임대료 급등으로 인한 걱정에서 어느 정도 벗어날 수 있다. (국회 통과한 ‘주택임대차보호법’...계약갱신청구권·전월세상한제 도입 [지식용어])

2. 틱톡
‘틱톡(TikTok)’은 15초에서 1분 이내 짧은 영상을 제작 및 공유할 수 있는 중국의 동영상 공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 중국 기업 바이트댄스가 첫선을 보였다. 2016년 150개 국가 및 지역에서 75개의 언어로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한국에서는 2017년 11월부터 정식으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틱톡’의 미국 내 사업 매각 결정, 트럼프의 중국 때리기 계속하나 [지식용어])

3. 자립형 공립고
자립형 공립고는 일반계 공립고의 교육력 제고 취지로 2009년 도입된 학교다. 자공고에는 교육부와 교육청이 특별교부금을 지급하고 교육과정 중 학교가 자율적으로 편성할 수 있는 이수단위를 일반고 64단위에서 104단위까지 늘렸다. 또 교사 초빙 비율도 일반고 5%에서 30%까지 확대하는 등 학교 지원과 자율성을 강화했다. (서울지역 ‘자립형 공립고’ 18곳, 별다른 실효성 얻지 못하고 일반고로 전환 [지식용어])

4. 나바호족 
나바호족은 미국 남서부 지역에 거주해온 가장 많은 아메리카 원주민 인디언 부족으로 약 9만명에 이르며 애리조나, 유타, 뉴멕시코주 등 3개 주에 걸쳐 나바호 자치구(나바호네이션)를 이루며 살고 있다. 나바호족은 6·25 전쟁에 약 800명이 참전했으며, 이 중 약 130명이 생존해 있다고 알려졌다. 나바호족 참전용사들은 주로 암호통신병이 많았고, 이들은 보병으로 전투를 치렀다. 이들 중 일부는 앞서 제2차 세계대전 때도 암호통신병으로 활약했다. (6·25전쟁에 참전했던 아메리카 원주민 인디언 부족, ‘나바호족’ [지식용어])

5. 환불원정대 
환불원정대는 이효리가 ‘싹쓰리’ 멤러 린다G로 활동 중인 MBC 예능 ‘놀면 뭐하니’에서 엄정화, 제시, 화사와 함께 센 언니 걸그룹을 만들고 싶다며 언급한 것을 계기로 추진되고 있는 프로젝트팀이다. 해당 방송에서 타이틀곡을 선정하던 중 노래 한 곡이 마음에 들었던 이효리는 “제가 여자 친구들 몇 명 모아가지고 걸 그룹처럼 해볼게요”라는 화끈한 제안을 했고, 멤버를 누구로 모을 거냐는 유재석의 질문에 곧장 “제시랑 나랑 (엄)정화 언니 가고 화사 가고!”라고 받아치며 놀라움을 샀다. (‘싹쓰리’ 인기 이을 ‘환불원정대’, 멤버 구성 G린다...센 무대 기대 [지식용어])

6. 클린룸
‘클린룸’은 공장이나 연구소에 설치하는 먼지 없는 작업장으로 청정실 또는 무균실이라고도 한다. 공기 중 입자들의 집중이 제어되도록 지어졌으며 먼지의 발생, 유입, 유보가 최소화되게 되어 있다. 여기서 입자는 먼지뿐만 아니라 세균, 바이러스, 금속 가루, 사람 몸에서 나오는 피부 세포 등 공기 중에 떠다닐 만한 모든 입자를 이르는 것이다. (공장이나 연구소에 설치하는 먼지 없는 작업장 ‘클린룸’ [지식용어])

7. 고스팅
고스팅은 진행되던 관계가 하루아침에 중단되는 현상을 뜻한다. 어느 한 쪽이 그간의 관계를 모두 중단하고 연락을 끊어 마치 ‘유령(ghost)’처럼 사라진다는 뜻으로 ‘ghost him’하면 그 남자와의 관계를 모두 중단한 것을 말한다. 우리말 ‘잠수 이별’이라는 단어 유사하게 사용되는데, 고스팅을 당한 상대로선 분명한 이별 통보를 받은 건 아니지만 둘 사이의 관계가 끊어졌다는 울적한 느낌이 들게 마련이다.(어느 날 갑자기 잠수 이별! '고스팅'...직장에서도 볼 수 있는 무례한 행동 [지식용어])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