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디자인 최지민]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류호정 원피스
지난 4일 정의당 류호정 의원이 국회 본회의에 출석하면서 입은 빨간색 원피스에 대한 논란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부적절하다’는 의견과 ‘복장이 무슨 상관이냐’는 의견이 대립하고 있다. 이슈체크에서 자세하게 내용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류호정 의원 ‘원피스’ 논란... 부적절 vs 복장이 무슨 상관)

2. 북한 무단 방류 
북한에서도 18일째 비 소식이 이어지며 피해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와 가까운 댐에서 추가 방류할 수 있어 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이미 이번 장마 기간 별다른 통보 없이 임진강 상류의 황강댐 수문을 수차례 열었다. 이에 따라 임진강 최북단 필승교 수위가 급상승하면서 인근 경기도 파주와 연천 지역 주민들이 긴급 대피하고 있다. (북한에도 거센 비...황강댐 등 무단 방류에 확실한 대처 필요 [시선만평])

3. 자녀징계권
법무부가 아동에 대한 체벌 금지 취지를 명확히 하기 위해 민법에 명시된 징계권을 전면 삭제하기로 최종 확정하고 민법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이제 국회를 통과하면 민법이 시행된 지 60년 만에 부모의 자녀 징계권이 폐지되는 것이다. 이슈체크에서 자녀에 대한 징계권이 무엇인지, 그 관련된 내용을 알아보았다. ([이슈체크] ‘자녀 징계권’ 폐지, 아동학대 빌미 vs 체벌 불가피...어떤 것이 옳은가)

4.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시선뉴스 무비레시피팀이 야심차게 준비한 유튜브 영누나(영화 보여주는 누나). 액션과 분위기로 모든걸 압도한다는 평이 들리는 영화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정말 이 영화는 액션이 다 한 것일까? 과연 <다만 악>을 통해 우리 극장가에는 웃음곷이 피어날까? 영누나가 솔직하게 이야기 해본다. ([영누나] 리뷰(스포포함)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극장가 웃음꽃 피나?)

5. 휴가가 여름에 많은 이유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맞아 하나 둘씩 업무에서 비는 자리가 생기며 무더위를 피하기 위해 해수욕장이나 계곡, 수영장 등으로 휴가를 즐기러 떠난다. ‘7말 8초’는 7월 말부터 8월 초 휴가를 일컫는 말로 이때의 여행지는 성수기를 이룬다. 왜 많은 사람은 여름에 휴가를 떠나는 것일까? ([카드뉴스] 왜 휴가는 대부분 여름에 있는 것일까?)

6. 서해 낚시 포인트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어 낚시가 활성화되어 있다. 예전에는 낚시의 목적이 물고기를 낚는 데에만 있었지만 지금은 취미생활로 즐기는 사람들도 많다. 하지만 누구나 물고기를 낚을 수는 없는 법! 그래도 물고기를 낚고 싶은 마음은 다 같은 가운데, 과연 우리나라 서해안에서 초보 낚시꾼도 쉽게 낚아 올릴 수 있는 곳은 어디인지 알아보자. ([세컷뉴스] 이제 빈손으로 오는 낚시는 그만! 쉽게 잡을 수 있는 ‘서해 낚시 포인트’)

7. 자궁에 용종 
결혼을 하고 임신을 준비하는 과정부터 아이를 키우는 육아생활까지. 엄마들의 고민은 이만저만이 아니다. 누군가에게 말 하기는 쉽지 않고, 그렇다고 혼자 고민하자니 답답하고... 맘카페를 통해 나의 고민을 털어놓고 함께 소통하는 방식을 선택한다. 맘카페에 올라오는 수많은 고민들 중 많은 사람들이 공감했던 이야기를 알리고, 해답을 공유해 본다. 이번주 공감한 이야기는 ‘자궁에 용종이 있으면 임신이 안 되나요?’이다. ([와글와글 맘카페] 자궁에 용종이 있으면 임신이 안 되나요?)

8. 초등생 속옷과제 성희롱 교사 
누군가의 절박함이 담긴 청원. 매일 수많은 청원이 올라오지만 그 중 공론화 되는 비율은 극히 드물다. 우리 사회의 관심과 도움이 필요하지만 조명 받지 못한 소외된 청원을 개봉해 빛을 밝힌다. 이번주는 1학년 학생에게 ‘속옷 세탁’ 과제 내고 성희롱 한 초등학교 교사 파면에 대한 청원 내용이다. ([청원 언박싱] 1학년 학생에게 ‘속옷 세탁’ 과제 내고 성희롱 한 초등학교 교사 파면)

9. 임대차 3법
임대차3법 중 계약갱신요구권과 전월세상한제가 본격 시행하면서 전월세 시장에 급변화가 일고 있다. 계약갱신요구권은 주택 임차인이 자신의 주거보장을 1회에 한해 2년 더 보장받을 수 있는 권리다. 이때 전·월세 인상률은 최대 5%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임대차 3법 시행 이후 전세가 월세나 반전세로 급속히 전환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임대차3법 시행 후 거센 후폭풍...전셋집 사라질까 우려 나오기도 [시선만평])

10. 미-중 갈들, 고위급 회담 
미국과 중국 간 패권 전쟁이 가속하는 가운데 이달 중순 양국 간 경제 고위급 회담이 열릴 예정이어서 이목이 모이고 있다.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류허(劉鶴) 중국 부총리는 오는 15일 1단계 무역합의를 평가하기 위한 회담을 한다. (메가톤급 미-중 갈등...D-10 양국 ‘고위급 회담’에 이목 집중 [시선만평])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