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조재휘] 국제우주정거장(ISS)에 두 달간 머물렀던 미국 항공우주국(NASA) 소속 우주비행사 2명이 현지 시각으로 2일 해상에 내려앉는 방식으로 지구로 귀환했다. AP통신 등 미 언론에 따르면 우주비행사 더그 헐리와 봅 벤켄이 탑승한 미국의 첫 민간 우주선인 '크루 드래건' 캡슐이 이날 오후 플로리다주 멕시코만 펜서콜라 연안 해상에 착수했다.

1. 스플래시 다운 방식    

[사진/NASA TV 제공]

이번과 같이 육지가 아닌 바다를 통해 귀환하는 '스플래시 다운' 방식은 1975년 이후 45년만에 이뤄진 것이다. 이전의 마지막 해상 귀환은 미국과 구소련의 우주협력 프로그램인 '아폴로-소유즈 테스트 프로젝트'에 따라 1975년 7월 24일 태평양에서 이뤄진 바 있다.

2. 우주 왕복 완수 의미

[사진/NASA 제공]

헐리와 벤켄은 지난 5월 30일 스페이스X의 크루 드래건에 탑승해 우주로 갔으며 62일 동안 ISS에 머물며 우주유영, 과학실험 등의 임무를 수행했다. 민간 우주탐사 시대의 문을 연 이들은 지난 2011년 미 우주왕복선 퇴역 이후 9년 만에 미국 우주비행사가 민간 우주선을 이용해 처음으로 우주 왕복을 완수했다는 의미도 지니고 있다.

3. 스플래시 다운을 지켜본 스페이스X CEO

[사진/NASA 제공]

우주비행사들은 건강검진을 받은 뒤 텍사스주 휴스턴에 있는 나사의 존슨 우주센터로 이동하게 된다. 한편 스페이스X의 머스크 CEO는 캘리포니아주 호손의 스페이스X 우주비행 관제센터에서 우주비행사들을 태운 캡슐의 하강과 스플래시 다운을 지켜봤다고 AP는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