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 노트7 [2020년 8월 첫째 주_시선뉴스]
시사상식 노트7 [2020년 8월 첫째 주_시선뉴스]
  • 보도본부 | 박진아 기자
  • 승인 2020.08.02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0년 8월 첫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그린벨트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은 도시의 무질서한 확산을 방지하고 환경을 보전하기 위해서 설정된 녹지대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0일 개발제한구역은 미래 세대를 위해 해제하지 않고 계속 보존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와의 주례회동에서 주택공급 확대 방안에 대해 협의한 결과 이같이 결정했다고 총리실이 밝혔다. (주택 공급 확대, 다양한 부지 최대한 발굴...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는 보존’ [지식용어])

2. 태릉골프장 
태릉골프장은 박정희 전 대통령의 지시로 현역과 예비역들의 복지 증진을 위한 목적으로 지난 1966년 11월 9홀 규모로 개장했다. 1970년 10월 정규 18홀로 확장했고 화랑(1∼9번홀)·을지(10∼18번홀) 등 2개 코스로 운영되며 그늘집은 한 코스마다 운영된다. (정부의 부동산 계획 ‘태릉골프장’ 부지 개발 언급...골프장의 운명은? [지식용어])

3. 폴리아모리 
폴리아모리(polyamory)는 ‘많은’을 뜻하는 그리스어 폴리(poly)와 ‘사랑’을 뜻하는 라틴어 아모르(amor)의 변형된 형태 ‘아모리(amory)’가 결합된 단어이다. ‘많은 사랑’을 의미하는 폴리아모리는 서로를 독점하지 않는 사랑, 즉 다자간의 사랑을 의미한다. 폴리아모리를 지향하는 사상은 ‘폴리아모리즘’, 폴리아모리를 추구하는 이들은 ‘폴리아모리스트’라 부른다. (‘부부의 세계’ 이태오는 ‘폴리아모리’ 일지도...다자간의 사랑 추구 [지식용어])

4. 택배없는 날
'택배 없는 날'은 주요 택배 회사가 택배 기사들이 하루 쉴 수 있도록 정한 날로 이날은 택배 화물의 집하 배송이 중단된다. CJ대한통운, 한진택배, 롯데글로벌로지스, 로젠택배 등에서 공식 휴가가 결정됐다. 택배 없는 날은 사상 최초이자 택배 산업이 시작된 지 28년 만에 이뤄지는 것이다. (연중무휴 택배 기사들, “8월 14일 쉽니다”...‘택배 없는 날’로 첫 휴가 [지식용어])

5. 동전주
‘동전주’는 주가가 지폐보다 낮은 주식을 뜻하며 우리나라에서는 1,000원 미만인 상장 주식을 말한다. 홍콩에서는 10달러 미만을 말하고 일본에서는 최대 천엔 이하, 미국에서는 1달러 미만을 동전주로 보고 있다. 보통 액면가가 저가인 종목에서 동전주가 많다. 동전주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지폐주라는 말도 많이 쓰이며 이는 1,000원 이상의 주식을 말한다. (美 제약업계들의 돈 잔치, 투자자들 몰릴 때 되팔아 ‘동전주’ 급등 [지식용어])

6. 팩션 
‘팩션’은 팩트(Fact)와 픽션(Fiction)을 합성한 신조어로 역사적 사실이나 실존 인물의 이야기에 픽션을 섞어 재창조하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 있는 이야기에 소설의 극적 구성과 반전이 합쳐져 박진감과 흥미로움을 더해 주는 것이 팩션의 특징이다. (실제 역사적 사건에 상상력을 더하다!...사실과 허구를 넘나드는 ‘팩션’ [지식용어])

7. 올인빌
‘올인빌’은 올 인 빌리지(All in Village)의 줄임말인데 단지 내에서 각종 상업시설을 모두 해결하는 주거형태를 말한다. 올인빌의 특징은 집 근처 10~15분 거리 내에서 쇼핑, 취미활동, 교육, 휴식 등 일상에 필요한 모든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는 점으로, 복잡한 도시로 나가지 않고 주거 공간 가까이에서 일상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 편의성이 높은 곳을 선호하는 현대인들의 욕구를 반영한 주거 트렌드로 꼽히고 있다. (집주변에서 모든 생활을 하는 주거 트렌드 ‘올인빌’ [지식용어])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