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 디자인 최지민] 정치적인 상황을 차치하고, 근접국인만큼 여러모로 우리와 교류가 활발한 중국. 하는 일과 관심도에 따라 중국인 바이어 또는 중국인 친구를 두고 있는 사람들도 상당하다. 그런 만큼 간혹 선물을 해야할 상황도 생기는데, 중국인에게 절대 해서는 안 될 선물이 있다.

중국은 자신들의 문화와 관습에 자부심이 뛰어나다. 특히 중국어 언어에 대한 자긍심이 각별해 중국으로 수출되는 자동차 등 물건에는 별도의 중국어 이름이 붙여질 정도이다. 이때 중국국어의 바탕인 한자의 음과 뜻 두 가지 모두에 신중을 기해 이름을 정한다.  

중국인에게 해서는 안 될 ‘선물’ 역시 한자의 음과 뜻에 그 비밀이 숨겨져 있다. 중국인에게 해서는 안 될 선물 먼저 ‘시계’다.

중국에서 시계는 보통 손목시계 등 몸에 착용하는 ‘뱌오(錶)’, 그리고 가정에서 사용하는 괘종시계, 탁상시계 등을 지칭하는 ‘쫑(鐘)’ 으로 분류된다. 이 중에서 특히 ‘쫑’은 절대로 선물해서는 안 된다.

괘종시계와 탁상시계를 지칭하는 ‘쫑(鐘)’을 선물하면 안 되는 이유는 ‘죽다’라는 의미의 ‘쫑(終)’과 발음이 같기 때문이다. 특히 ‘선물하다’라는 동사 ‘쏭(送)’을 붙여 ‘쏭쫑’이라고 하면, 장례를 치른다는 의미의 ‘쏭쫑’과 같게 되기 때문에 받는 사람이 상당히 불쾌해한다. 이와 관련해 단순히 ‘종’을 선물하는 것 역지 ‘너를 보내러(죽이러) 왔다’라는 의미로 여겨지기 때문에 삼가야 한다. 실제 쿵푸허슬 등 다수의 영화에서 ‘종’이 죽음에 대한 복선으로 깔리기도 했다.

손목시계(뱌오)는 괜찮을까? 이 역시 선택지에서 빼는 게 좋다. 중국어로 ‘뱌오’는 매춘부를 나타내는 단어와 음이 같기 때문이다.

중국인에게 해서는 안 될 선물 과일 ‘배’다. 배는 중국어로 ‘리(梨)’이다. 그런데 이 발음은 이별을 의미하는 ‘리(離)’와 동일하다. 따라서 헤어지자는 의미의 선물로 받아들일 수 있으며, 특히 예로부터 중국에서는 배를 선물하거나 나누어 먹으면 한 사람이 죽거나 헤어진다고 믿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실제 중국의 다수 영화와 드라마에서 ‘배를 나누어 먹는 장면’은 복선으로 자주 사용된다.

다만, 배를 제외한 과일 선물은 중국에서 활발히 이루어진다. 특히 사과(핑궈, 苹果)의 경우 ‘평안하다’는 뜻의 ‘핑안(平安)’과 발음이 유사해 ‘크리스마스 이브(평안한 밤)’에 평안을 기원하는 선물로 이용되기도 한다.    

‘우산’ 역시 중국인에게 해서는 안 될 선물 중 하나다. 우산은 중국어로 ‘산(傘)’이다. 이때 산의 발음은 흩어지다를 의미하는 ‘산(散)’과 발음이 같다. 따라서 우산을 선물하면 중국에서는 절교를 선언하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또 병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 ‘떠나라’라는 의미로 해석될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싫어하는 선물과 같은 이유로 좋은 의미의 단어와 음이 같아 선물로 각광받는 것들도 있다. 대표적으로 ‘사과’ 이외에 ‘오래가다’는 의미의 지우(久)와 같은 발음인 ‘술(지우, 酒)’ 역시 중국에서 최고 인기 선물로 꼽히고 있다.  

중국인에게 해서는 안 되는 선물들. 기분 좋게 한 선물이 한자에 담긴 음과 뜻에 따라 상대의 기분을 상하게 하고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