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수돗물 유충사건
인천과 경기에 이어 다른 지역에서도 수돗물 유충이 발견됐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불안감이 확산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붉은 수돗물 사태로 홍역을 치른 바 있던 인천 서구 일대는 수돗물 사용에 있어 우려가 큰 상태로, 지난 9일 유충 관련 민원이 처음 제기된 이후 유충 발견이 잇따라 일부 학교 급식이 중단되고 수돗물 대신 생수를 사용해야 하는 등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수돗물 ‘유충’ 신고 이어져...“밥 한 끼 마음 편히 먹기 힘든 상황” [시선만평])

2. 행정수도 이전
2004년 헌법재판소의 위헌 결정으로 한동안 조용했던 행정수도 이전이 16년 만에 다시 제기되고 있다. 당청에서는 일제히 행정수도 이전 및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핵심 의제로 띄우면서 파장이 일고 있다. 이에 이슈체크에서는 행정수도 이전 논의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행정수도 이전’ 논의 재점화...서울 집값 잡을 수 있을까)

3. 택배없는 날
누군가의 절박함이 담긴 청원. 매일 수많은 청원이 올라오지만 그 중 공론화 되는 비율은 극히 드물다. 우리 사회의 관심과 도움이 필요하지만 조명 받지 못한 소외된 청원을 개봉해 빛을 밝히는 청원 언박싱. 이번주는 택배없는 날에 대한 청원을 살펴보았다. ([청원 언박싱] 택배 기사분들께 8월 14일을 택배 없는 날로 지정해주세요)

4. 미취업 청년
다양한 지원과 대책에도 청년들의 취업 한파가 좀처럼 풀리지 않고 있다. 학교를 마쳤는데 취업을 하지 않거나 못한 청년층(15∼29세)이 올해 170만명에 육박했다. 이는 관련 통계가 집계된 2007년 이후 가장 많은 수준이다. (학교 마친 후 미취업 청년 170만명 육박...통계작성 이래 최다 [시선만평])

5. 신혜선
눈 떠보니 스타가 된 것이 아니라 단역부터 차근차근 밟아오다 어느덧 안방극장의 주연을 꿰차며 꾸준히 성장했다. 이제는 영화계까지 접수해 영화 <결백>의 주연으로 활약하면서 대중들에게 압도적인 존재감을 선보이며 명실상부 대세가 된 배우. 바로 배우 ‘신혜선’이다. ([시선★피플] 강동원 ‘로또녀’에서 안방 점령하고 이제는 스크린도 장악한 배우 ‘신혜선’)

6. 영사관 폐쇄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영사관 폐쇄로까지 옮겨붙으면서 양국 관계가 냉전 이후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 국교 단절 직전 단계의 외교적 조치인, ‘영사관 폐쇄’. 이번 영사관 폐쇄는 미국이 중국과 수교한 1979년 이래 첫 조치일 만큼 초강수여서 총성 없는 외교전이 시작됐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가다. (영사관 폐쇄! 극으로 치닫는 미-중...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질까 우려 [시선만평])

7. 축농증
누런 콧물이 나거나 입에서 냄새가 심하고 꽉 막힌 코 때문에 고민이신 적 있는가? 그렇다면 축농증을 한번 의심해볼 수 있다. 축농증이 오래 지속되면 우선 호흡이 불편해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주고 여러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다. 많은 현대인의 고질병으로 불리는 축농증에 대해 알아보았다. ([건강프라임] 꽉 막힌 코, 심한 입냄새 고민? 현대인의 고질병 ‘축농증’)

8. 조선시대 궁녀
다양한 시대극에 등장하는 궁녀. 궁녀는 궁중에서 일하는 여성 관리를 의미한다. 조선 시대, 궁에는 궁녀가 500~600 명쯤 있었다. 궁녀는 왕과 왕족, 내신들의 궁중생활 편의를 위해 시중을 들던 여성을 총칭하는데, 이러한 궁녀들은 궁 이곳저곳에 배치되어 제각각 역할을 수행하며 그 노동의 대가로 나라에서 쌀과 옷감의 월급을 받았다. 찬란한 역사를 쓰며 근대사회의 뿌리가 된 조선시대 궁녀에 대해 알아보았다. ([카드뉴스] 조선시대 ‘궁녀’ 이야기, 근무조건 좋지만 지원자 적었던 이유)

9. 아이스크림
날씨가 부쩍 더워지면 생각나는 이 것. 하드, 소프트크림, 셔벗 등 종류와 모양도 다양하며 맛도 여러 가지다. 아이든 어른이든 누구에게나 사랑받고 디저트로도 단연 인기인 이 것. 여름 대표 간식 바로 ‘아이스크림’이다. 아이스크림은 언제부터 여름 대표 간식이 되었을까? ([지식의 창] 입안 사르르 녹는 여름 대표 간식 ‘아이스크림’, 언제부터 먹었을까)

10. 상반기 역주행곡
가수 비가 2017년 발매한 곡 ‘깡’이 온라인상에서 연일 화제를 모으면서 인기가 식을 줄 모르고 있다. 1년 반 전에 발표된 곡이지만 공식 뮤직비디오 영상의 댓글들이 화제를 모으면서 사람들에게 큰 재미를 주고 있다. 이처럼 발매 당시에는 빛을 발하지 못했지만 최근 역주행에 성공하면서 사랑받은 노래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세컷뉴스] 시간이 지난 후에 인기몰이에 성공한 2020 상반기 역주행 노래는?)

SNS 기사보내기